10학년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 STS 내용 분석 =

Abstract

최근 STS 교육은 과학 교육 철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구성 주의적 학습이론의 접근을 위한 첫걸음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구성주의의 효율적인 학습이론의 대안으로도 제안되고 있다. 이러한 STS 교육은 과학을 기술과 사회와의 상호 작용에서 그 의의를 찾고자 하는 교육활동으로서, 인간의 경험적 맥락에서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추구하고 다양한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능력을 중요시하는 소수가 아닌 대다수를 위한 교육이라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