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학년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 STS 내용 분석 =

Title
10학년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 STS 내용 분석 =
Authors
문효주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최근 STS 교육은 과학 교육 철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구성 주의적 학습이론의 접근을 위한 첫걸음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구성주의의 효율적인 학습이론의 대안으로도 제안되고 있다. 이러한 STS 교육은 과학을 기술과 사회와의 상호 작용에서 그 의의를 찾고자 하는 교육활동으로서, 인간의 경험적 맥락에서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추구하고 다양한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능력을 중요시하는 소수가 아닌 대다수를 위한 교육이라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 6
Description
Ⅰ.서론 = 5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 5 1.2 연구의 제한점 = 7 Ⅱ.이론적 배경 = 8 2.1 STS 교육의 이해 = 8 2.2 STS 교육의 학습 주제와 소재 = 14 2.3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한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 18 Ⅲ.연구방법 = 22 3.1 연구 대상 = 22 3.2 연구 방법 = 23 3.3 연구 내용 = 33 Ⅳ.연구 결과 및 논의 = 34 4.1 학습 소재에 대한 분석 = 34 4.2 탐구 과정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06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706.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