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자베스 시기의 여성과 한여름 밤의 꿈=

Abstract

본 논문은 셰익스피어의 희곡『한여름 밤의 꿈』에 등장하는 허미아와 티타니아의 성격을 르네상스 시기 여성상을 바탕으로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두 여성들이 가부장적 사회에서 억압받고 저항하는 양상을 추적하며, 셰익스피어는 여성들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970년대 등장한 페미니스트 비평은 종래의 신비평, 구조주의 비평과 달리 문학작품이 창작된 시기의 사회, 경제, 정치적 상황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분석하여 이전 비평형식은 발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