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 敎科書 分析을 통한 集合 指導의 改善方向/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집합개념의 변화를 시작으로 우리 나라 교육과정에서 집합지도가 어떠한 목표와 어떠한 내용을 가지고 변화해왔는지 알아보았다. 그 중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집합지도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되는 7-가 검정교과서 16권을 준비학습단계, 집합의 뜻과 표현, 집합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문제의 순서로 분석해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집합지도에서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변화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첫째, 유한집합 뿐만 아니라 무한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