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들의 입자 파동 이중성에 대한 이해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입자성과 파동성에 대한 기본 개념을 얻기 위해서 총알, 수면파, 그리고 전자를 사용해 ‘이중 슬릿’ 실험을 통한 고등학생들의 개념의 이해도를 조사하였다. 먼저 총알에 대해서 이과학생들은 73.7%가 입자라고 이해하고 있었으며, 문과학생은 17.8%가 입자라고 이해하고 있었다. 문과학생 54.8%가 입자인 동시에 파동이라 응답했으며 27.4%가 때로는 입자 때로는 파동이라고 응답하였다. 수면파에 대해서는 이과학생 대부분이 파동성을 이해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