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師의 發達段階와 敎師發達에 影響을 미치는 內 外的 要因間의 關係=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해 알아보고, 교사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 요인들을 알아봄으로써 교사의 교직생활에서의 양·질적인 변화와 전문성 계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시 부평구 소재 중·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1.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검증)와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 그리고 Cor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