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생전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허균의 문집『惺所覆瓿藁(성소부부고)』 에 수록되어 있는 「蔣生傳」을 분석하여 그 속에 담겨진 허균의 현실인식 및 비판사상을 살펴본 다음 나아가서 「홍길동전」과의 상관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허균은 16세기 말에서 17세기 초에 활동한 인물로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끊임없는 파직으로 그리 평탄치 못한 삶을 살다간 문신이다. 그는 선조 2년 명문가의 양천 허씨 집안의 막내로 태어나 어머니와 형들의 총애 속에서 자유롭게 자랐으며 서류시인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