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관계의 회복으로서의 신뢰 모형 탐색: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적 관계의 신뢰회복을 위해 대화적 관계와 공동체적 관계를 통해 그 모형을 찾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교사와 학생, 학부모로 이어지는 교육적 관계에 있어서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발전을 위하여 현대사회에 있어서 신뢰관계의 문제와 연구 동향을 알아보았다. 인간관계에 대하여 깊은 성찰을 했던 부버의 대화적 관계를 통하여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탐색하였다. 또한 학교가 구성원이 함께 생활하며 배우는 공동체라는 시각에서 공동체의 특성 및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및 방법 = 3 Ⅱ. 현대사회와 공교육에서 신뢰의 문제 = 4 1. 신뢰의 개념 = 4 2. 현대 일상생활에서 신뢰의 문제 = 6 가. 체계론적 신뢰 = 7 나. 합리적 선택과 신뢰 = 8 다. 사회현실과 신뢰 = 9 라. 역사사회학적 관점에서의 신뢰 = 10 마. 그 밖의 관점에서의 신뢰 = 12 3. 한국사회에서의 신뢰의 문제 = 12 4. 공교육 위기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