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방울전」연구:

Abstract

「금방울전」은 조선 후기에 방각본으로 간행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읽혔던 인기 있는 고소설로,현재까지도 많은 이본이 전해지고 있다.그러나 이 소설은 초기 소설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저평가 되어왔으며,그동안 이루어진 연구도 주로 설화적인 측면에서의 연구가 대부분이었다.그래서 본고에서는 「금방울전」의 작품 자체에 주목하여 이 작품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이를 바탕으로 이소설이 지닌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