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러 φ-함수=

Abstract

오일러 함수는 정수론에서 다루는 함수 중 가장 중요하고 다양하게 쓰이는 것 중의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오일러함수의 여러가지 성질을 연구하고 일반화된 형태의 오일러함수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제1절에서는 이 논문에서 앞으로 다룰 내용에 대하여 간략히 기술하였다. 제2절에서는 오일러함수를 정의하고 오일러함수의 기본적인 성질들을 연구하였다. 제3절에서는 수론적 함수와 뫼비우스반전공식을 소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오일러 함수의 보다 깊은 성질들을 유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