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 고등학생과 부모의 행복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생과 그 부모의 행복과 하위요인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들의 행복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에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생과 부모의 행복, 생활만족도, 신뢰, 자기효능감과 정서적 지원을 측정변인으로 하여 하위변인들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측정변인에 대한 학생과 부모의 인식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학생은 학업성취수준별과 성별로, 부모는 사회계층수준별과 성별로 구분하여 행복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