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발달단계, 교사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교사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의 특성에 따라 교사발달과 교사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수준을 알아보고, 교사발달과 교사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과의 상관관계, 또 교사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광역시 소재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표집하여 회수된 304부의 질문지를 최종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