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발달단계, 교사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

Title
교사발달단계, 교사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
Authors
이수원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교사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의 특성에 따라 교사발달과 교사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수준을 알아보고, 교사발달과 교사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과의 상관관계, 또 교사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광역시 소재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표집하여 회수된 304부의 질문지를 최종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선
Description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문제 = 3 C. 연구의 제한점 = 3 D.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교사발달의 개념 및 교사발달 단계 = 6 B. 교사임파워먼트 = 20 C. 교사효능감 = 38 D. 선행연구의 고찰 = 48 Ⅲ. 연구의 방법 = 53 A. 연구 대상 및 표집 = 53 B. 조사 도구 = 54 C. 자료 분석 = 57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59 A.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04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Science of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68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