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 사회에서 홈스쿨링의 가능성 연구/

Title
지식기반 사회에서 홈스쿨링의 가능성 연구/
Authors
이종배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지식기반사회에서 공교육의 폐해와 그에 따라 나타난 대안교육, 그 중에서 홈스쿨링이 지식기반사회에서 효율적인 학습방법임을 밝히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체제의 특징과 패러다임의 변화, 구체적인 사례는 무엇인가?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체제는 학교에 국한된 형식교육뿐만 아니라 비형식 교육과 무형식교육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사회에서 필요한 인재를 공급하던 교육체제가 이제는 더 이상 적
Description
Ⅰ.서론 = 1 1.1문제제기 = 1 1.2연구목적 = 3 1.3연구문제 = 3 1.4연구방법 = 4 1.5 선행연구고찰 = 4 1.6 용어정리 = 8 Ⅱ.지식기반 사회에서의 교육의 변화 = 14 1.1지식기반사회 교육체제의 전망 = 14 1.2지식기반사회 교육체제의 패러다임 = 27 Ⅲ.현 공교육의 위기와 탈학교교육의 고찰과 다양화 = 39 1.1공교육의 위기와 현상 = 39 1.2한국 공교육의 위기와 현상 = 47 1.3탈학교교육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04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Science of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686.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