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 사회에서 홈스쿨링의 가능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지식기반사회에서 공교육의 폐해와 그에 따라 나타난 대안교육, 그 중에서 홈스쿨링이 지식기반사회에서 효율적인 학습방법임을 밝히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체제의 특징과 패러다임의 변화, 구체적인 사례는 무엇인가?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체제는 학교에 국한된 형식교육뿐만 아니라 비형식 교육과 무형식교육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사회에서 필요한 인재를 공급하던 교육체제가 이제는 더 이상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