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계고등학교 실험ㆍ실습 수업에서의 안전교육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 =

Abstract

본 연구는 공업계고등학교 실험ㆍ실습 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안전교육의 필요성,실태 및 현황,과정 및 내용,개선 방안 등을 설문지를 통하여 분석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관한 올바른 인식을 형성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공업계고등학교 실험ㆍ실습 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성별,직위별,교육경력별,전공별에 따라 어떠한가? 둘째,공업계고등학교 실험ㆍ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