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과목 선택 여부와 정치의식 간의 상관성

Title
정치과목 선택 여부와 정치의식 간의 상관성
Authors
김성동
Keywords
정치과목선택여부와정치의식간의상관성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청소년들이 민주주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정치의식의 함양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특히 학교 교육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치교과 선택적 이수와 학생들의 정치의식 형성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정치교과의 선택적 이수와 청소년 정치의식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천지역의 대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통계적 처리를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정치 과목을 모두 이수하여야 하는 바, 고등학교 2∼3학년 과정에서 이루어는 정치 선택 과목을 모두 이수한 대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치교과의 이수 여부와 청소년의 정치의식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t-test 검정을 실시한 결과, 정치교과 이수와 청소년의 정치의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것은 청소년의 정치의식에 정치교과 이수 외에 다른 변인이 크게 작용한다는 가정이 가능하다는 것에 대한 확인의 측면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그 의미를 갖는다. 둘째, 정치의식 일반 및 정치의식 일반을 구성하는 각 구성변인과 정치 교과 이수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정치의식 일반을 구성하는 하위변인인 정치지식 학습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분석 결과 여학생 집단의 평균이 다른 측정 집단에 비해 낮은 것으로 볼 때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정치적일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셋째, 유효응답자를 남 학생과 여학생 집단으로 분류하여 t-test 검정을 실시한 결과 남학생 집단에서 이수 집단이 비이수 집단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효응답자를 사회계열과 이공계열로 분류하여 민주적 태도 요인에 대한 t-test 검정을 실시한 결과 사회계열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비이수 집단이 이수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이 결과는 두 가지 추론이 가능하다 먼저 일선 고등학교에서 문과와 이과의 계열 분리를 하게 되면서 학생들이 문과적 혹은 이과적 사고를 꾸준히 훈련하게 되어 문과 계열 내에서는 정치의식 차이가 작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학교 및 학생 자신의 원인으로 정치 교과에 대한 학습의지가 저하되어 수동적인 정치 교육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라는 점 두 가지 가능성을 추론케 한다. 이 부분은 본 연구 외의 영역이며 후속 연구로 남기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치 교과와 학생들의 정치의식과의 관계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정치 교과 외에 학생들의 정치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원인이 있을 것이라는
Description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내용 및 한계 5 1. 연구내용 5 2. 연구의 한계 8 제3절 연구방법 9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사회과 선택 중심 교육 과정 10 1. 사회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적 의의 10 2. 고등학교 사회과 선택 중심 교육 12 제2절 청소년기의 정치사회화 과정 14 1. 정치사회화의 의미 14 2. 청소년기 정치사회화 과정 14 제3절 정치의식 18 1. 정치의식의 개념 18 2. 정치의식의 분류 20 3. 측정 변인 구성 23 제3장 연구설계 25 제1절 연구대상 25 제2절 연구방법 25 제4장 정치의식에 대한 경험적 분석 27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제2절 조사내용에 대한 기술통계 28 1. 정치의식 일반 28 2. 민주적 태도 30 3. 통일 및 안보의식 31 4. 애국민족정신 32 제3절 신뢰도분석 33 제4절 측정변인들의 관련성 34 제5절 정치교과의 선택적 이수와 청소년 정치의식의 상관성 분석 35 1. 정치과목 이수 여부와 정치의식과의 관계 35 2. 정치의식의 각 구성 요인에 대한 측정 결과 40 제5장 요약 및 결론 52 제1절 연구의 요약 52 제2절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8 ABSTRACT 60 부록 - 정치의식 조사 설문지 6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5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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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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