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과목 선택 여부와 정치의식 간의 상관성

Abstract

청소년들이 민주주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정치의식의 함양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특히 학교 교육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치교과 선택적 이수와 학생들의 정치의식 형성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정치교과의 선택적 이수와 청소년 정치의식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천지역의 대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통계적 처리를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정치 과목을 모두 이수하여야 하는 바, 고등학교 2∼3학년 과정에서 이루어는 정치 선택 과목을 모두 이수한 대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치교과의 이수 여부와 청소년의 정치의식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t-test 검정을 실시한 결과, 정치교과 이수와 청소년의 정치의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것은 청소년의 정치의식에 정치교과 이수 외에 다른 변인이 크게 작용한다는 가정이 가능하다는 것에 대한 확인의 측면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그 의미를 갖는다. 둘째, 정치의식 일반 및 정치의식 일반을 구성하는 각 구성변인과 정치 교과 이수 여부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정치의식 일반을 구성하는 하위변인인 정치지식 학습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분석 결과 여학생 집단의 평균이 다른 측정 집단에 비해 낮은 것으로 볼 때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정치적일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셋째, 유효응답자를 남 학생과 여학생 집단으로 분류하여 t-test 검정을 실시한 결과 남학생 집단에서 이수 집단이 비이수 집단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효응답자를 사회계열과 이공계열로 분류하여 민주적 태도 요인에 대한 t-test 검정을 실시한 결과 사회계열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비이수 집단이 이수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이 결과는 두 가지 추론이 가능하다 먼저 일선 고등학교에서 문과와 이과의 계열 분리를 하게 되면서 학생들이 문과적 혹은 이과적 사고를 꾸준히 훈련하게 되어 문과 계열 내에서는 정치의식 차이가 작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학교 및 학생 자신의 원인으로 정치 교과에 대한 학습의지가 저하되어 수동적인 정치 교육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라는 점 두 가지 가능성을 추론케 한다. 이 부분은 본 연구 외의 영역이며 후속 연구로 남기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치 교과와 학생들의 정치의식과의 관계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정치 교과 외에 학생들의 정치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원인이 있을 것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