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아가 인식하는 국내 모험스포츠 저해요인과 활성화 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스포츠는 빠르게 변화하는 추세에 따라 아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로인해 신종 스포츠인 모험 스포츠가 탄생하게 되었고, 빠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으며, 젊은층을 대상으로 하여 해외에서 아주 빠르게 활성화되고 각광받는 스포츠로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이러한 신종 스포츠인 모험 스포츠를 국내에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과 저해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변화를 줄 수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국내 유일한 모험 스포츠 선수,매니아 TEAM 764 9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고, 질적 연구로 참여 관찰과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으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매니아가 인식하는 국내 모험 스포츠 저해요인에 따른 인식은 미디어 홍보의 부족으로 인한 사람들의 접근성의 어려움이 있고, 운동 공간의 지원 부족으로 인해 선수들이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소가 한정적이며, 교육시설의 부족으로 인해 전문 지식미흡, 지도자 교육의 문제, 연령층의 단일성이 있다. 또한 모험 스포츠의 환경적인 문제의 경우 선수들에 대한 스폰서 부족으로 인해 경제적인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대회 운영의 문제에서는 시설, 대회 운영의 측면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고, 안전 교육의 부족으로 인해 위험한 환경에 쉬게 노출되어 부상의 우려가 높다. 둘째, 매니아가 인식하는 국내 모험 스포츠 활성화 방안으로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하며, 클럽을 통한 자율적인 운영으로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환경 조성을 하여 선수들의 환경에 영향을 주는 문제점들을 해소하여야 한다. 또한 모험 스포츠와 연계된 관광자원개발을 통하여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미디어의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사람들이 빠르게 모험 스포츠를 인식할 수 있는 있도록 해야 하고, 모험 스포츠의 지원으로 지역적인 측면, 스폰서등과 같은 지속적인 지원을 통하여 국내 모험 스포츠가 활성화되어 지역과 모험스포츠의 인식이 활발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