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영어 읽기 전략, 영어 학습 동기, 영어 읽기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영어 읽기 전략, 영어 학습 동기, 영어 읽기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하는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260명이었으며, 학생들의 읽기 성취도 측정을 위하여 서울 입시학원 모의고사에서 총 20문제를 발췌하여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영어 읽기 전략 및 영어 학습 동기의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읽기 성취도에 따른 영어 읽기 전략 및 영어 학습 동기의 각각의 차이는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않는 지원적인 독해 전략(SUP)과 개인적인 독해 전략(PER), 외재적 동기를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상’, ‘중’, ‘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어 학습 동기와 영어 읽기 전략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영어 학습 동기의 네 가지 요인 모두 영어 읽기 전략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이 영어 읽기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총체적인 독해 전략(GLOB)에 대해서는 내재적 동기, 통합적 동기, 외재적 동기 순으로, 문제해결 독해 전략(PROB)에 대해서는 통합적 동기, 외재적 동기, 도구적 동기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합적인 동기와 내재적 동기가 높을수록 SUP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PER에 대해서는 내재적 동기, 통합적 동기, 도구적 동기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어 읽기 전략 및 영어 학습 동기와 영어 읽기 성취도 간의 각각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영어 읽기 전략에 있어서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지 않는 SUP을 제외한 나머지 세 가지 요인에서 영어 읽기 성취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영어 학습 동기는 네 가지 요인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영어 읽기 전략 및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이 각각 영어 읽기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영어 읽기 전략에 있어서는 GLOB이 높을수록 영어 읽기 성취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SUP은 영어 읽기 성취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어 학습 동기 요인 에서는 통합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가 높을수록 읽기 성취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영어 읽기 전략과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이 영어 읽기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영어 읽기 전략이 영어 학습 동기에 우선하였으며, 영향력이 큰 순서는 GLOB, SUP, 통합적 동기, 내재적 동기 순으로 나타났고, 이 중 SUP과 내재적 동기는 낮을수록 영어 읽기 성취도가 높아지는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