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효도와 부모가 지각한 자녀에 대한 기대 및 역할인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 대학생의 효도와 부모가 지각한 자녀에 대한 기대 및 역할 인식에 대해 분석하였다. 표집대상은 대학생 204명(남, 66명; 여, 138명)과 부모 408명(부, 204명; 모, 204명)으로 총 612명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9)이 제작한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대학생의 효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가 부모님께 효도하기 위한 행동으로는 순종(25.1%)이 가장 대표적이었으며, 이 외에도 부모를 도와줌, 부모를 아껴줌, 애교 부림, 학업충실, 성실함 등이 부각되었다. 둘째, 부모님께 효도하기 위해서 하는 말로는 다정한 표현(36.0%)이 가장 대표적이었으며, 예의 바른 표현, 순종하는 표현, 기대해 달라는 표현의 순서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님께 효도해야 하는 이유로는 낳아주심(42.9%)이 가장 대표적이었으며, 이외에 자식 된 도리, 키워 주심, 부모의 희생에 대한 보답 등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님께 효도하지 않았을 때의 마음으로는 죄송함(58.6%)이 과반수 이상으로 가장 대표적이었으며, 불편함, 마음이 아픔 등의 응답도 포함되었다. 다섯째, 부모님께 하는 불효로는 순종하지 않음(34.7%)이 가장 부각되었고, 이외에도 마음을 아프게 함, 기대에 미치지 못함 등이 포함되었다. 여섯째, 부모님께 효도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내가 잘 됨(25.6%), 마음을 편하게 해드림(22.1%), 순종(20.0%)의 순서로 나타났다. 부모가 지각한 자녀에 대한 기대 및 역할 인식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가 기대하는 자녀의 인간상으로는 사회에 공헌하는 사람(17.2%)이 가장 대표적이었으며, 이 외에도 행복한 사람, 도덕적인 사람, 전문성이 있는 사람, 원만한사람, 성실한 사람 등이 지적되었다. 둘째, 부모가 기대하는 자녀의 직업으로는 전문직(23.8%)이 가장 많았고, 이 외에도 본인이 희망하는 일, 교육자, 공무원이 대표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녀를 양육하는 보람을 느낄 때는 잘 성장함(47.4%)이 가장 많았고, 이 외에도 학업충실, 순종, 성실함 등이 부각되었다. 넷째, 자녀가 대학생이 된 뒤 학부모로서의 애로사항은 교육비 부담(59.9%)이 과반수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이 외에도 자녀의 건강, 부모 역할 부담 등이 중요하게 지적되었다. 다섯째, 부모 역할을 잘 하기 위해 가장 힘든 일로는, 부모로서의 책임감(27.0%), 경제적 부담, 자녀에 대한 이해, 모범보이기 힘듦 등이 지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