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영어 I, II 교과서 듣기 영역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듣기영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 영어 교육 현장에서 중요한 부분인 교과서에서 듣기가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에 2007년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으로 개정되면서 교과서에 제시된 과업이나 내용이 교육부에서 선정한 성취기준에 얼마나 부합되는지 개정 전과 후를 비교하고 듣기 교육의 목표가 되는 세부기술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우선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한 성취기준을 이용하여 듣기 과업과 내용을 분석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 관한 선행연구의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들과 Peterson(1991), Richards(1983), White(1998)등이 제시한 세부기술을 상향식, 하향식, 상호 작용식으로 통합 재분류하고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의 목표를 더해 새로운 세부기술 기준 표를 작성하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세부기술 기준 표를 기준으로 영어 I과 영어 II의 각각 10종, 총 20권의 듣기 부분을 분석 하였다. 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교과서의 과업이나 내용이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 살펴보고 7차 교육과정에 비해 어떠한 점이 달라졌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성취기준이 교과서에 반영이 되어있긴 하나 한, 두 가지의 성취기준에 편중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7차 교육과정에 기반한 교과서 분석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둘째, 상향식, 하향식, 상호 작용식 듣기과정을 중심으로 새로 만든 기준 표를 이용하여 듣기과업을 분석해 보았다. 10종 교과서 20권 모두 상향식 과정이 현저하게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영어 I에서 II로 올라갈 때 상향식에서 하향식이나 상호 작용식으로 분포의 이동이 바람직하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교과서들이 그러한 분포를 보이긴 하였으나 그 폭이 크지 않고 비중이 늘었다 할지라도 상호 작용식의 경우 다른 과정과 비교해 보았을 때 상대적으로 적은 과업의 분포를 보였다. 셋째, 세부 기술 중 가장 많이 제시되어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세부사항 포착이었다. 반면에 ‘문법체계 인식’, ‘동일의미 인식’, ‘듣고 반응하기’, ‘어조 인식’, ‘단어 범주화’는 거의 제시되지 않거나 혹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우리나라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집필하게 되어있으나 분석결과 성취기준을 대체적으로 골고루 반영하고는 있지만 편중되어 있음을 고려하여 좀 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기준안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