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역사과와의 주제중심 통합적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미술교육의 패러다임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찰한 후 거기에 알맞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모더니즘 패러다임 하의 산업시대에서 대량 생산, 획일성, 기능성, 효율성을 추구하던 사회적 경향 하에 교육에서도 ‘수단으로써의 교육’이 강조되는 결과를 낳았으며, 이러한 추세가 교육에서의 문제로 부각되게 되었다. 즉 지식 위주의 생산력과 직결되는 국어, 영어, 수학 등의 주지 교과만을 강조하고 그 나머지 과목들, 특히 예술 교과에 있어서, 수업시수가 대폭적으로 줄어드는 등, 균형이 맞지 않는 교육의 기형적 형태를 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위기에 직면하여 미술교육계에서는 다양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여러 가지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상황에 걸 맞는 미술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찰을 통해, 대안 제시의 방향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새로운 미술교육의 패러다임은 첫째 삶과 연관된 미술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이며, 둘째 과정적인 측면을 중시하며, 셋째 시각문화를 해석하고 소통하는 능력의 강화를 중시한다. 또한 학습자의 삶과 연관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삶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주제로써 접근하며, 이러한 접근 방법은 여러 가지 학문들을 연결하고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통합적인 교수학습의 방법이 권장된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교과간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을 교수‧학습의 전략으로 제시하고, 그 중에서도 미술과와 역사과를 한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통합하는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또 과정을 중시한다는 측면에서, ‘시각문화읽기-체험하기-작품제작’의 순환적인 3단계의 수업의 과정을 통해 이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역사과와 미술과의 통합의 제재로써 다큐멘터리 사진을 선택하여, 학생들이 역사적 내용을 담고 있는 다큐멘터리 사진을 읽고, 직접 찍어보고, 마지막으로 꼴라쥬로 제작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비주얼 리터러시를 획득하고, 과거의 이해를 통해 주변의 세계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이러한 수업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암기과목으로 여기던 역사와 직접 대면하고, 그것을 자신과 연관시켜 해석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작품으로 재생산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삶의 의미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