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 증진에 따른 행복과 성취의 변화 실험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그에 따른 효과성을 행복과 성취 변화를 중심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분석대상은 초등학교 고학년 실험집단(학생 31명, 부모 60명)과 통제집단(학생 31명, 부모 57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 및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을 2009년 5월~11월까지 투입하였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9b)이 제작한 양적 질문지와 이경화(2002)의 창의성 검사 및 학업성적을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학생을 대상으로 4회, 부모를 대상으로 2회 실시하였다. 실험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에서 심리특성 변인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즉 자기효능감 프로그램이 투입되기 전에 두 집단이 자기효능감, 신뢰, 스트레스, 생활만족도, 학업성적 등에서 동질적이었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학생의 사후검사 차이를 보면, 실험집단이 더욱 부모의 사회적 지원을 받았으며, 교사의 사회적 지원도 높게 나타났다. 실험집단이 더욱 자기효능감이 높았으며, 창의성도 특히 유창성과 독창성을 중심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이 더 높은 국어성적을 보였다. 반면에 두 집단은 스트레스, 생활만족도 및 행복에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학생 각각의 사회적 지원,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생활만족도 및 행복의 변화를 살펴보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실험집단은 교사 및 부모로부터 점차 더 높은 사회적 지원을 받았다. 통제집단은 부모의 정서적 지원이 조금 증가하였으나, 다른 변인들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실험집단은 자기조절학습효능감, 부모자녀관계효능감, 어려움극복효능감, 창의성효능감, 교사학생효능감 등 자기효능감의 모든 영역에서 매우 높은 변화가 있었으며, 미래목표성취효능감 변화도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통제집단은 어려움극복효능감만이 조금 높게 변화하였다. 실험집단은 스트레스 증상이 줄었으며, 학교생활만족도와 주관적 안녕감이 높게 나타났으나, 통제집단은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실험집단은 학업성적이 많이 향상되었고 특히 국어과목 평균이 높게 나타났으나, 통제집단은 수학 기말평가에서만이 조금 높아졌다. 넷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부모의 사후검사 차이를 살펴보면, 실험집단 부모의 자녀양육태도 갈등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자녀에게 권장하는 가치 중 자기조절을 조금 더 강조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부모의 행복이 통제집단 부모의 행복보다 조금 더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두 집단간 부모의 자녀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