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의복 노출정도와 행동에 따른 청소년 성희롱 인식

Title
여성의 의복 노출정도와 행동에 따른 청소년 성희롱 인식
Authors
장은혜
Keywords
여성의의복노출정도와행동에따른청소년성희롱인식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의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여성의 의복 노출정도와 행동에 따른 청소년 성희롱 인식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청소년들과의 사전조사를 통해 도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1) 의복의 노출정도 2) 적극적 행동 여부 3) 응답자 성별을 요인으로 2x2x2 삼원요인설계를 활용하여 시나리오를 제작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고등학교 담임교사와 가정과 교사를 통해 배포되어 인천지역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540명의 남녀 고등학생이 설문에 응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지를 제외한 530부가 (남-254, 여-276) 통계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다변량분산분석 등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노출의복과 적극적인 교제행동이 고등학생들의 성희롱 원인귀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성희롱 피해자가 노출의복을 착용한 경우 가해자의 책임이 낮게 나타났으며, 피해자의 책임은 높게 나타났다. 피해자의 교제행동이 적극적인 경우도 소극적인 경우에 비해 피해자의 책임이 높게 나타났다. 교제행동의 적극성과 성별 간에 유의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는데, 가해자의 책임을 묻는 경우 피해자의 교제행동이 소극적일 때는 여성과 남성의 응답에 큰 차이가 없으나, 피해자의 교제행동이 적극적인 경우 남성응답자와는 달리 여성응답자가 가해자의 책임을 더 낮게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자의 책임을 묻는 경우에도 교제행동이 적극적인 경우 여성이 피해자의 책임이 더 높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결과가 청소년 교육에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개인의 귀인성향 등 응답자들의 내적 요인도 함께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Ⅱ. 이론적 배경 3 1. 의복과 인상형성 3 2. 노출의복 8 3. 성희롱의 개념 9 4. 의복과 성희롱 15 Ⅲ. 연구방법 18 1. 연구의 이론적 모형 18 2. 연구문제 19 3. 측정도구 19 4. 연구방법 21 5. 표본의 선정 28 Ⅳ. 연구결과 29 1. 표본의 특성 29 2. 성희롱 원인 인식 31 3. 의복 및 행동에 따른 성희롱 인식 33 Ⅴ. 결론 및 논의 42 1. 연구의 논의 42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45 참고문헌 46 Abstract 50 <부록1> 설문지 52 <부록2> 설문지 54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500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260.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