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금융이해력과 용돈관리행동이 부채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고등학생의 금융이해력과 용돈관리행동이 부채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Authors
허영은
Keywords
고등학생의금융이해력과용돈관리행동이부채관리행동에미치는영향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금융이해력 수준과 용돈관리행동의 경향을 살펴보고 개인재무관리행동의 하위영역인 부채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금융이해력과 용돈관리행동을 중심으로 검증함으로써 고등학생의 부채관리행동의 실태를 파악하여 청소년에 대한 생활지도와 올바른 금융소비자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등학생의 금융이해력 수준과 용돈관리행동의 경향이 어떠한지 알아본다. 둘째, 고등학생의 부채관리행동의 경향이 어떠한지 살펴본다. 셋째, 고등학생의 금융이해력과 부채태도 및 용돈관리행동이 사회인구학적 변인, 금융관련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넷째, 고등학생의 부채관리행동에 대한 관련변수들(사회인구학적 변인, 금융관련변인, 금융이해력, 부채태도, 용돈관리행동)의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목적을 위하여 인천 지역 일반계 및 전문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614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방법으로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교차분석(x검증), t-test, 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천지역 고등학생의 지출과 신용의 이해 영역에서 전반적인 금융이해력 수준(55.1점)은 수도권 학생들의 평균(49.1점)과 전국 평균(50.3점)보다 높았다. 여학생, 금융소비자교육 이수자, 채무태도가 보수적, 졸업 후 취업을 계획한 학생이 금융이해력 점수가 높았다. 둘째, 전반적인 용돈관리행동은 4점만점에 2.35점으로 중간보다 높았다. 하위영역별로 살며보면, 실행성(2.7점), 계획성(2.36점), 평가성(2.02점) 순으로 나타났고, 채무태도가 보수적인 집단이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행동을 보였다. 전반적인 용돈관리행동에서는 가계수준인지가 하층, 대여태도가 보수적, 금융이해력이 높을수록, 계획성 영역에서는 모학력이 대졸이상, 부모와 금전관리문제에 대해 대화 빈도가 많고, 대여태도가 보수적인 집단이, 실행성은 졸업 후 대학에 진학할 계획, 대여태도가 보수적, 금융이해력이 높을수록, 평가성에서는 성적이 중위권학생점수가 높았다. 셋째, 채무경험자는 86.5%, 1회 평균 채무금액은 2,230원, 최대 채무금액의 평균은 14,100원이었으며, 채무경험 유무는 성별, 모학력, 채무태도, 대여태도, 용돈관리행동, 실행성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대여경험자는 89.9%로 대다수였고, 1회 평균 대여 금액은 2,6
Description
Ⅰ.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1 2.연구목적 4 Ⅱ.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5 1.금융이해력의 개념 및 필요성 5 1)금융이해력의 개념 5 2)금융이해력 제고의 필요성 6 3)고등학생의 금융이해력 9 2.청소년의 용돈관리행동 11 1)용돈관리행동의 중요성 11 2)청소년의 용돈사용 실태 및 용돈관리행동 12 3.청소년의 부채관리행동 14 1)부채와 부채관리행동의 개념 14 2)부채현황 15 3)부채관리 관련 연구 고찰 17 Ⅲ.연구 설계 및 방법 22 1.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22 1)연구문제 22 2)연구모형 23 2.변수의 정의 및 조사도구의 구성 24 1)금융이해력 24 2)부채태도 26 3)용돈관리행동 26 4)부채관리행동 27 5)사회인구학적 변인 28 6)금융관련 변인 29 3.조사도구의 신뢰도 29 4.자료수집과 분석방법 30 1)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0 2)자료 분석방법 31 Ⅳ.연구결과 32 1.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1)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32 2)조사대상자의 금융관련 특성 34 2.고등학생의 금융이해력 35 1)금융이해력의 경향 35 2)관련 변수에 따른 금융이해력 38 3.고등학생의 부채태도 41 1)부채태도의 경향 41 2)관련 변수에 따른 부채태도 41 4.고등학생의 용돈관리행동 44 1)용돈관리행동의 경향 44 2)관련 변수에 따른 용돈관리행동 49 5.고등학생의 부채관리행동 54 1)채무행동의 경향 55 2)대여행동의 경향 59 3)기타 63 6.고등학생의 부채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4 1)관련 변수에 따른 부채관리행동 64 2)부채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9 Ⅴ.결론 72 1.연구의 요약 72 2.연구의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9 설문지 84 Abstract 9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500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25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