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과 부모의 노부모 부양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Title
대학생과 부모의 노부모 부양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Authors
김혜숙
Keywords
대학생과부모의노부모부양에대한토착심리분석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대학생과 부모 집단의 노부모부양에 대한 인식을 토착심리학적인 시각에서 분석하고, 세대차이를 검토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학생 152명(남 62명, 여 90명)과 부모 304명(부 152명, 모 152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9)이 제작한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응답된 내용들을 유사한 항목끼리 묶어 유목화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부모를 부양하면 좋은 점으로, 의지가 됨(21.1%), 마음이 편함(20.8%), 효도할 수 있음(18.1%), 자녀 인성교육(16.4%), 가정화목(14.9%)이 가장 대표적으로 지적되었다. 부모 집단은 의지가 됨을, 대학생 집단은 마음이 편함과 효도할 수 있음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지적하였다. 둘째, 노부모를 부양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모시고 산다(27.3%)가 가장 높은 반응율을 보였고, 그 다음으로 마음 편하게 해드림(19.8%), 보살펴드림(17.1%), 대화함(14.0%)의 순서로 지적되었다. 셋째, 노부모를 부양하면 가장 감동이 되는 점으로는, 효도할 수 있음(17.7%), 부모님의 희생(16.6%), 함께 할 수 있음(15.5%), 의지가 됨(14.1%), 부모님이 좋아하심(11.8%)이 지적되었다. 부모 집단에서는 효도할 수 있음이, 대학생 집단에서는 부모님의 희생이 가장 대표적인 반응이었다. 넷째, 노부모를 부양하는 행동으로는, 모시고 산다(26.7%), 보살펴드림(23.9%), 경제적 지원(10.5%)이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났다. 부모 집단은 보살펴드림을, 대학생 집단은 모시고 산다를 가장 많이 반응하였다. 다섯째, 노부모를 부양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로, 자식된 도리(31.0%), 부모은혜 보답(20.5%), 혈연관계(20.0%), 자녀 인성교육(12.8%)이 대표적으로 확인되었다. 여섯째, 노부모를 부양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경제적 문제(52.6%)가 과반수를 차지하였으며, 직장생활(16.6%) 불편함(13.5%), 가족간 갈등(10.6%)이 중요하게 지적되었다. 일곱째, 노부모를 부양할 때 가장 어렵고 힘든 점으로서, 의견차이(30.6%), 경제적 문제(26.0%), 자유제약(20.5%), 자신없음(11.4%)이 지적되었다. 여덟째, 노부모를 부양하지 않았을 때의 마음은 죄송함(57.9%)이 과반수의 높은 비율을 보였고, 이 외에도 마음이 불편함(12.5%) 불효자(7.9%), 걱정됨(7.4%), 후회됨(5.1%)이 포함되었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의의 3 3. 연구의 내용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6 1. 한국인의 효의 개념과 현대적 접근 6 2. 노부모 부양에 대한 한국인의 의식 9 3. 토착심리학의 철학과 방법 13 4. 노부모 부양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17 Ⅲ. 연구 방법 20 1. 분석 대상 20 2. 측정 도구 24 3. 실시 방법 25 Ⅳ. 연구 결과 26 1. 노부모를 부양하면 가장 좋은 점 26 2. 노부모를 부양하는 가장 좋은 방법 29 3. 노부모를 부양하면 가장 감동이 되는 점 31 4. 노부모를 부양하는 가장 대표적인 예(행동 등) 34 5. 노부모를 부양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36 6. 노부모를 부양하지 못하는 이유 39 7. 노부모를 부양할 때 가장 어렵고 힘든 점 41 8. 노부모를 부양하지 않았을 때의 마음 44 Ⅴ. 요약 및 결론 47 1. 요약 47 2. 논의 및 결론 54 참고 문헌 59 ABSTRACT 68 <부록 1> 노부모 부양에 대한 아버지용 질문지 71 <부록 2> 노부모 부양에 대한 어머니용 질문지 77 <부록 3> 노부모 부양에 대한 대학생용 질문지 8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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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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