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과 비원어민 영어교사의 수업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비원어민 교사의 영어 수업과 원어민 교사의 영어 수업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시작하였다. 경기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4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지 조사를 통해 두 형태의 수업에 대한 선호도와 반응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측면에서 살펴보았을 때, 비원어민 교사의 수업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언어기능은 영어쓰기로 나타났다. 그리고 원어민 교사의 수업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언어기능은 영어발음 교정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원어민 교사의 영어 수업보다는 비원어민 교사의 영어 수업이 자신의 영어 실력 향상에 더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영어 공부 스타일로는 영어 수업 중, 교사가 영어와 한국어를 혼용하여 설명하는 것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어민 수업에 대한 이해도를 조사하였는데, 원어민교사의 영어 수업을 ‘대체로 이해하고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외국인의 사고방식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원어민 교사의 수업이 비원어민 교사의 수업보다 좀 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초등학생들은 인식하였다. 영어권 나라의 문화를 습득하는데 있어서도 원어민 교사의 수업이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정의적 측면과 관련한 문항들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원어민 교사의 수업과 비원어민 교사의 수업에서 불만족스러운 점에 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는데, 원어민 교사의 수업에서 가장 불만족스러운 점은 교사가 수업 중, 영어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는 의견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비원어민 교사의 수업에서는 체벌과 관련한 문제를 가장 불만족스럽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비원어민 교사의 수업보다는 원어민 교사의 영어 수업에서 더 영어가 재미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어수업 후 외국인 친구를 사귀고 싶다거나 영어로 의사소통 하고 싶다고 느끼는지에 대해서 조사하였는데, 비원어민 교사의 수업보다는 원어민 교사의 수업에서 좀 더 외국인 친구를 사귀고 싶거나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싶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행동적 측면과 관련하여, 원어민 교사의 수업과 비원어민 교사의 1회의 수업을 기준으로 학생이 직접 영어로 답하는 횟수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두 수업 모두 평균 1~2번 정도 영어로 답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따라서 두 수업 모두, 수업 중 일어나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은 그다지 활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