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효도와 부모가 지각한 자녀에 대한 기대 및 역할 인식

Title
고등학생의 효도와 부모가 지각한 자녀에 대한 기대 및 역할 인식
Authors
안영란
Keywords
고등학생의효도와부모가지각한자녀에대한기대및역할인식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효도와 부모가 지각한 자녀에 대한 기대 및 역할인식을 토착심리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분석대상은 전체 597명이었으며, 고등학생 199명(남, 89명; 여, 110명), 부모 398명(부, 199명; 모, 199명)이었다. 고등학생의 효도와 부모가 지각한 자녀에 대한 기대 및 역할인식을 측정하는 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이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이 부모님께 효도하기 위한 행동으로서, 순종과 부모를 도와줌이 각각 24.9%로 가장 대표적이었다. 그 다음으로 학업충실, 부모를 아껴줌이 지적되었다. 둘째, 고등학생이 부모님께 효도하기 위해 하는 언어 표현으로는 예의바른 표현(33.5%)이 가장 대표적이었으며, 이 외에 다정한 표현, 순종하는 표현 등이 부각되었다. 셋째, 고등학생이 부모님께 효도해야 하는 이유로는, 낳아주심(42.8%)이 반 정도를 차지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자식된 도리, 부모님이 키워주심, 부모의 희생에 대한 보답 등이 포함되었다. 넷째, 부모로서 자녀가 미래에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으로는, 사회에 공헌하는 사람, 도덕적인 사람, 성실한 사람, 행복한 사람, 원만한 사람의 순서로 나타났다. 다섯째, 부모로서 자녀가 미래에 갖기를 기대하는 직업으로는, 전문직(27.0%)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본인의 희망하는 일을 갖기, 교육자, 공무원의 순서로 나타났다. 여섯째, 부모로서 자녀를 양육하는 보람을 느낄 때는, 잘 성장함(41.8%)이 1/2에 가까운 비율을 보였고, 그 다음으로 학업충실, 순종, 성실함이 부각되었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 2 3. 연구의 의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5. 용어의 정리 4 Ⅱ. 이론적 배경 6 1. 효도의 개념 6 2. 효의 내용 11 3. 한국 부모의 자녀에 대한 기대 및 역할 14 4. 토착심리학적 접근 20 Ⅲ.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측정 도구 28 3. 실시 방법 29 Ⅳ. 연구 결과 30 1. 고등학생의 효도에 대한 인식 30 가. 부모님께 효도하기 위한 행동 30 나. 부모님께 효도하기 위해 하는 말 34 다. 부모님께 효도해야 하는 이유 38 라. 부모님께 효도하지 않았을 때의 마음 41 마. 부모님께 하는 불효 43 바. 부모님께 효도하는 가장 좋은 방법 46 2. 부모가 지각한 자녀에 대한 기대 및 역할 인식 50 가. 부모가 자녀가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 50 나. 부모가 자녀가 갖기를 기대하는 직업 54 다. 자녀를 양육하는 보람을 느낄 때 58 라. 자녀가 고등학생이 된 뒤 학부모로서의 애로사항 61 마. 부모 역할을 잘 하기 위해 가장 힘든 일 64 Ⅴ. 요약 및 결론 68 1. 요약 68 2. 논의 및 결론 71 참고문헌 75 ABSTRACT 84 <부록 1> 학생용 질문지 86 <부록 2> 학부모용 질문지 9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99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255.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