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일반계 고등학교 지역공동 영재학급의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는 2000년 1월 28일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 공포되어, 2002년 3월부터 영재교육이 시행되었다. 이후 초기에 과학 고등학교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영재교육이 2010년까지 영재교육 대상자를 1%까지 확대하겠다는 국가의 확대 시행 정책에 따라 일반계 학교에서도 영재교육을 시행하게 되었다. 이에 경기도 교육청은 2008년 영재교육기관 설치 승인을 대폭 증가한다는 시책을 갖고, 영재운영 중심 학교를 선정하여 인근 학교가 공동으로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하는 지역공동 영재학급 운영을 권장하였다. 이것은 초·중학교에서 영재성을 인정받아 영재교육을 많이 받은 대다수의 학생들이 영재학교나 과학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하고 일반 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됨으로써 비롯된 영재성 연계의 측면을 인지하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영재학교 수는 214개교, 중학교는 141개교가 승인을 받은 반면, 일반계 고등학교 영재학교 운영 수는 기존 8개교에서 2009년 8개교가 더 신설되어 총 16개교에 불과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내 일반계 고등학교 현장에서 지역공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영재학급의 운영사례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영재학급 정착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2009년 경기도 내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지역공동 과학영재학급 17개(16개교)를 대상으로 운영 과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한 영재학급 구성원인 학생, 학부모 및 교사의 인식 조사는 경기도 제2교육청 소속 2개교의 지역공동 과학영재학급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를 알아보고자 각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운영 자료를 분석하였고, 설문지를 이용하여 영재학급 운영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학급 운영의 선발 과정에서 선발평가 도구 및 절차가 획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종 선발된 학생들의 구성을 살펴보면 지역공동 운영 지침에 어긋나는 사례들이 있었다. 둘째, 교수-학습 운영을 살펴보면 심화학습보다는 선수학습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업의 형태는 실험실습이 주를 이루었으며 다양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또한, 평가 피드백 등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셋째, 영재학급 구성원인 학생, 학부모, 담당교사 모두 대체적으로 영재교육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나 교육 운영 면에서는 불만족스러운 부분들이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재교육 선발 방법을 다양화시킴으로써 교육 대상자의 범위를 확대하고, 탄력적 운영과 다양한 교육 활동 및 평가가 이루어짐으로써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영재학급 운영이 운영 취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