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itle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uthors
김성오
Keywords
학교장의서번트리더십이교사의학교조직몰입에미치는영향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정도를 알아보고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학교조직몰입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규명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광역시에 근무하는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배경변인(성별, 직급별, 교직경력별, 학교급별)에 따라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5점 만점 중 전체 평균이 3.50으로, 교사들은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 높은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성별에 따라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로는 전체적으로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서는 남자교사가 여자교사보다 높은 인식을 보였으나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며, 교사의 교직경력별에 따라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는 교사는 교직경력별에 따라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차이가 없었고, 교사의 직급별에 따라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는 부장교사가 평교사보다 학교장의 경청 및 공감․설득․치유와 인지 및 통찰․비전제시, 구성원의 성장 유도, 공동체 형성, 그리고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 높은 인식을 보였다. 교사가 근무하는 학교급별에 따라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초등학교 교사가 중학교 교사와 고등학교 교사보다 학교장의 경청 및 공감․설득․치유와 인지 및 통찰․비전제시, 구성원의 성장 유도, 공동체 형성, 그리고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 높은 인식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과 같이 교사들은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 높은 인식을 보였으며, 성별․경력별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직급별에 따라서는 부장교사가, 학교급별에 따라서는 초등학교 교사가 높은 인식을 보였다. 둘째, 교사들의 배경변인(성별, 직급별, 교직경력별, 학교급별)에 따라 학교조직몰입에 대한 인식에 대해 살펴본 결과, 5점 만점 중 전체 평균이 3.31로, 교사들은 학교조직몰입이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조직몰입 중에는 가치수용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충성심, 자발성 순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에 따라 학교조직몰입에 대해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 학교조직몰입이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고, 교직경력별에 따라 교직경력이 21년 이상인 교사가 다른 교사보다 충성심과 자발성, 가치수용, 그리고 학교조직몰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5 4.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학교장의 리더십 이론 7 2. 서번트 리더십 21 3. 학교조직몰입 31 4. 선행연구 고찰 38 Ⅲ.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측정도구 44 3. 자료분석 45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7 1.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인식 47 2. 학교조직몰입에 대한 인식 52 3.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6 Ⅴ. 요약 및 결론 63 1. 요약 63 2. 결론 65 참고문헌 69 국문요약 75 ABSTRACT 79 부록 84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99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252.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