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원 임용시험 문항출제 경향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 2006년도부터 2009년도까지의 생물과 임용시험에서 교과 내용학 영역의 출제문제를 분석한 결과 분자생물학과 동물생리학 영역의 출제비율이 가장 높았다. 특히 세포 소기관들의 기능적으로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는 영역을 다루는 동물생리학의 출제 비율이 높아진 것은 유전자와 생명 공학의 중요성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발생과 면역 등의 생물현상을 세포의 성질에서 해명하려는 세포생물학 과 유전학 영역의 비율도 높아 졌다. 현 임용시험의 형태가 인원 선발의 양적기능만 하고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교과내용학의 영역에서는 질적 평가까지도 수행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으며 특히 2009학년도부터 전공에 대한 종합적 이해 및 교직수행 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논술형 시험의 비중을 높이고 있다. 2009학년도부터 시작된 문제의 유형 변화와 논술형 시험, 그리고 교직적성 심층면접 및 수업능력 평가 등의 변화는 고무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으며, 알고 있는 지식을 어떻게 잘 가르치고 전달 할 것인가를 반영한 교과교육학의 중요성을 인식한 개선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단지 출제 문제의 유형 변화와 선발 과정의 절차만으로 현 임용시험의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없다. 임용시험 교과내용학의 출제 난이도에 대한 문제를 정립하는 일이 매우 시급하다. 중등 임용시험은 중․고등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를 선발하는 시험이다. 현재까지의 임용시험의 교과내용학은 인원 선발을 위한 기능만을 추구했다. 그 결과 문제 난이도가 높아 졌으며 이는 일선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내용과는 너무 상이하다. 전공 논술형 시험 평가의 채점 기준을 정립하는 것도 매우 시급하다. 생물과 임용고사는 생물과의 기본 이수 과목을 중심으로 교과과정에 맞추어 교과내용의 영역별로 고르게 평가 할 수 있어야 한다.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 모두가 중요하다. 어느 하나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적 흐름과 교육과정에 맞추어 병행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