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학부모 모니터링 운영 실태 및 참여유무에 따른 급식 만족도 조사

Abstract

본 연구는 학부모의 학교급식 참여유무에 따라 급식의 만족도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하에 모니터링에 참여 한 학부모(이하 ‘참여군’ 이라고 한다)와 모니터링에 참여하지 않은 학부모(이하 ‘비참여군’ 이라고 한다)의 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하여, 학부모의 학교급식 참여를 유도하여 급식의 질을 높이고 모니터링 제도를 정착시킬 수 있는 운영방법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 일부지역 중학교 학교 급식소 영양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5개 학교에서 학교급식 모니터링에 참여한 학부모 138명과 참여하지 않은 학부모 1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하였다. 1. 학교급식 모니터링 참여 여부에 따른 학교급식의 관심도 조사에서는 참여군(122명, 88.4%)이 비참여군(138명, 87.6%)보다 관심도(조금 관심있다 + 매우 관심있다)가 높았으나 군별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 모니터링 참여유무와 상관없이 대부분의 학부모가 자녀의 학교급식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반적인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참여군2.84±0.81, 비참여군2.23±0.56, p<0.001), 메뉴 구성에 대한 만족도(참여군3.02±0.76, 비참여군2.45±0.66, p<0.001), 맛에 대한 만족도(참여군2.93±0.79, 비참여군2.38±0.65, p<0.001), 양에 대한 인식(참여군2.92±0.51, 비참여군2.76±0.65, p<0.05)의 항목에서 참여군이 비참여군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군별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급식 모니터링 참여군과 비참여군의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입증시키는 결과로 나타났다. 2. 식재료 검수 시 식재료의 위생 상태와 조리종사자의 개인위생, 조리 작업시 식재료의 위생적인 취급, 식판 및 수저, 제공된 음식, 급식실 위생 상태에 대한 만족도의 항목에서 참여군이 비참여군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군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잔반량에 대한 인식 비교에서도 비참여군이 참여군보다 잔반이 많이 나온다고 인식하여 군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이는 참여군이 직접 현장에서 급식이 실시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 사료되며, 모니터링 참여를 함으로써 전반적인 급식 위생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급식실 직원의 친절도에 대한 만족도 항목에서 참여군이 비참여군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군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급식 관련 학부모 의견 반영도(매우 잘 반영되고 있다 + 약간 반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