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능력시험 읽기 문항 유형 및 주제 분석

Abstract

국어능력시험(TOPIK:Test of Proficiency in Korean)은 1997년 제1회를 시작으로 2010년 현재까지 총 18회가 실시되었다. 한국어능력시험은 김하수(1997)에서 밝히고 있는 바와 같이 한국어 학습자의 일반적인 언어사용능력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는 언어숙달도 평가이다. 따라서 학습자에게는 자신의 학습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하고 학습 방향을 제공한다. 또한 각 한국어 교육 기관에게는 한국어 교육 교과과정과 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지침이 되고 교재 편찬에 있어서 기준이 된다. 이렇듯이 한국어 평가와 교수는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평가의 분석은 한국어 교육의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으며 교수의 형태 및 방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금까지 한국어능력시험은 타당도 검증이나 문항 분석에 대한 연구가 영역별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해 영역에 대한 연구는 표현 영역에 대한 연구에 비하여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해 영역 중 읽기 영역의 문항을 유형에 따라 분류하여 보고 그 평가 목적과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강승혜 외(2006)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 읽기는 어휘와 구조의 이해를 바탕으로 독자의 스키마와 배경 지식을 통해서 전체적인 글의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읽기에서는 학습자의 어휘와 문법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스키마와 배경 지식이 필요하다. 스키마와 배경 지식은 학습자가 스스로의 학습에 의하여 습득하기도 하며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기도 한다. 학습자에게 주어진 글에 대한 스키마와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 보다 쉽게 의미를 해석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내용을 효과적으로 습득 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를 살펴보면 고우리(2004)에서 제3회에서 6회까지의 이해 영역 문항의 소재를 분석한 것 이외에는 이해 영역의 주제에 대한 연구는 미약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의 이해 영역 중 읽기 영역의 주제를 분석하여 보고 문항의 유형에 따라 주제를 재분류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읽기 영역 문항에 출제된 주제와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주제와의 비교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읽기 영역에 출제된 주제의 빈도 및 종류의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여 한국어능력시험 출제 시 주제 선택에 대한 기준이 될 것이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한국어 교육에서의 읽기는 어휘와 문장 구조의 이해를 바탕으로 독자의 스키마와 배경 지식을 통해 전체적인 글의 의미를 구성하는 의사소통 기술이다. 따라서 읽기 평가는 텍스트가 전달하고자 하는 담화에 대한 이해 능력을 측정해야 한다. 특히 초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