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지역 초등학생의 학교급식에서 제공되는 채소 선호도 및 잔반에 관한 인식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교급식 채소 선호도와 관련이 있는 요인들을 찾고 그로 인한 잔반에 관한 인식의 상관도를 알아내어 학교급식에서 채소 섭취를 증가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메뉴 개발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한 초등학교 4,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학생에 대한 조사 방법은 조사 대상자가 직접 기록하는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자료의 검증을 위해 SPSS ver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유의수준 p<0.001, p<0.01, p<0.05에서 검증하였다. 일반사항, 채소 선호도 및 채소섭취를 높이기 위한 방법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채소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의 관계, 학교급식에서 채소 선호도가 채소 섭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는 카이제곱(χ2)검증을 실시하였다. 채소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학교급식에서 선호하는 반찬은 ‘고기 반찬’이 54.3%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그 뒤를 이어 ‘김치’, ‘햄&#8228;소시지’, ‘채소 반찬’, ‘생선 반찬’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채소 반찬’은 10.0%로 나타나 ‘고기 반찬’ 54.3%에 비해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것은 아이들이 채소보다는 육류 반찬을 더 선호한다고 사료된다. 채소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 한 결과 ‘여자’가 ‘남자’보다 채소 선호도가 높았으며(p<0.05), 어머니 직장여부에 따른 경우는 ‘전업주부’인 어머니를 둔 아이들의 채소 선호도가 ‘직장인’ 어머니를 둔 아이들의 채소 선호도 보다 낮았다(p<0.05). 이는 직장인 어머니의 아이들이 채소 선호도가 낮을 것이라는 가설을 입증시키지 못한 결과로 나타났다. 외식 빈도에 따라서는 외식횟수가 많은 아이들 일수록 채소의 선호도가 낮게 나타났으며(p<0.001) 평소에 알고 있던 채소는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p<0.05, p<0.01, p<0.001). 따라서 아이들에게 자주 채소를 접할 수 있도록 제공함으로써 채소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고 본다. 학교급식에서 채소 선호도가 채소 섭취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채소를 선호할수록 학교급식에 만족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001) 또한, 채소를 선호할수록 학교급식에 불만족하는 이유가 ‘없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채소를 선호할수록 불만족 이유로 ‘채소 반찬’이라고 답한 비율은 낮았다(p<0.001). 채소 반찬 섭취량은 채소 선호도가 높을수록 ‘제공되는 양 만큼’과 ‘그 이상’ 먹는 비율이 높았으며 채소의 선호도가 낮을수록 ‘제공되는 양 이하’ 먹는 비율이 높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