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 고등학교 화학Ⅱ 교과서간의 내용 구성요소의 비교분석

Title
한국과 일본 고등학교 화학Ⅱ 교과서간의 내용 구성요소의 비교분석
Authors
조원미
Keywords
한국과일본고등학교화학ⅱ교과서간의내용구성요소의비교분석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의 내용 구성 방식을 비교 분석하고, 공통단원인 “화학결합”에 삽입된 삽화에 대해 비교하여, 한국의 화학Ⅱ 교과서 내용 체제 개선과 방향을 알아보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과 일본의 화학 교과서의 비교 분석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구성 요소별 특징을 비교·분석하였으며, 둘째, 단원의 전개 과정을 내용 구성 방식과 삽화활용방식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단원의 구성요소별 특징 분석에서 한국은 학습주제의 모든 내용 요소를 독립된 단원(소단원)에서 함께 제시하는데 반하여, 일본은 대단원에서 제시하고 있었다. 내용 조직 방식에서 한국은 ‘내용도입-탐구실험-내용설명-적용’의 조직 방식을 따르면서, 설명, 탐구, 실험,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강조하는데 반하여, 일본은 ‘내용도입-토의문제-내용설명 또는 실험 후 내용 설명-정리 질문’조직 방식을 취하면서 과학적 사고 활동을 특히 강조하였다. 삽화와 관련하여, 한국은 내용 보조 기능을 담당하는 삽화 자료를 많이 사용하는데 반하여, 일본은 내용 제시 기능을 담당하는 사진자료를 많이 사용하였다. 이러한 교과서 내용을 개선을 위해서는 우선 국가적 차원에서 다양한 교수 학습방법과 보조 자료를 끊임없이 연구하여야 가능할 것이다. 또한, 화학분야를 좀 더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는 단원도 늘리고 , 다양한 실험·학습활동 및 탐구 활동도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점에서 한국과 일본에서 최근 출판된 고등학교 화학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여 교육과정 개정에 필요한 자료를 얻는데 다소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교수자와 학습자를 위한 좀 더 탐구적인 화학교과서 개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2 가. 연구 내용 2 나. 연구 방법 3 3. 연구 제한점 3 4. 용어정리 4 가. 삽화 4 Ⅱ.연구 배경 5 1. 교과서 5 가. 교과서 정의 5 나. 교과서 기능 5 다. 교과서 조건 6 라. 교과서 역할 7 2. 한국 교과서 제도 8 가. 교과서 편찬제도 8 나. 교과서 발행 및 공급제도 14 3. 일본 교과서 제도 15 가. 교과서 편찬 및 발행 15 나. 교과서 채택 및 공급 17 다. 교과용 도서의 검정 절차 21 4. 한국과 일본 교육과정 22 가. 한국 교육과정 22 나. 일본 교육과정 23 5. 한국과 일본 교육과정 개정 기본방향 24 가. 한국 교육과정 개정 기본방향 24 나. 일본 교육과정 개정 기본방향 26 6. 한국과 일본 과학 교육과정 26 가. 한국과학 교육과정 26 나. 일본과학 교육과정 28 7. 삽화에 대한 연구 배경 28 가. 삽화 개념정의 29 나. 삽화 구성요소 30 8. 교과서 편집디자인과 삽화 33 가. 교과서 편집 디자인에 대한 규정3 4 나. 교과서 삽화자료 선정기준 35 9. 교과서 삽화의 기능 및 교육적 효과 37 가. 교과서 삽화 기능 37 나. 삽화의 교육적 효과 38 Ⅲ. 연구 방법과 절차 41 1. 연구 대상자료 41 2. 연구 분석방법 43 Ⅳ. 연구 결과 44 1. 교과서 구성 체제 44 가. 한국 화학Ⅱ 교과서 자료구성 44 나. 일본 화학Ⅱ 교과서 자료구성 45 다. 한국 일본 화학Ⅱ교과서 자료구성 비교 45 2. 교과 내용의 비중도 48 가. 한국 화학Ⅱ 교과서 자료구성 48 나. 일본 화학Ⅱ 교과서 자료구성 48 3. 화학결합 단원 삽화비교 50 가. 한국 화학Ⅱ 교과서 자료구성 50 나 .일본 화학Ⅱ 교과서 자료구성 51 Ⅴ.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7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98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24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