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교과서의 단원별 문제풀이 과정 중 주요 오개념 유형과 이의 과학적 개념으로의 수정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 교육과정에 따른 화학교과의 각 단원별 문제풀이를 통하여 화학개념의 이해정도와 문항별 주요 오개념의 유형을 분석하여 그 원인을 찾고, 올바른 과학적 개념으로의 전환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각 단원별 기출 문제를 정리하여 학생들의 답변에 대한 오개념 유형을 분석하였는데, 문항별로 잘못된 답을 제시한 학생들의 오개념이 보편적으로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오개념의 발생원인을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저학년에 배운 개념을 고학년의 한 단계 발전된 내용에 잘못 적용(선개념의 잘못된 후개념 적용)하거나 생활 속에서 경험적으로 터득한 개념을 과학개념으로 착각하여 문제에 적용하는 경우, 직관적 사고를 과학적인 사고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하여, 각 단원별 문제풀이 속에서 발견되어지는 주요 오개념들을 과학적인 개념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어 선행학습을 통해 심어진 선개념과 학년이 올라가면서 배우게 되는 심화된 학습의 후개념이 자연스럽게 과학적으로 연결되도록 하고, 이론 및 원리, 법칙 등의 고유 의미와 정의에 충실하여 과학적 기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화학현상들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Factor)들에 대해 언급하고 그들을 응용적으로 고려하도록 하여 문제풀이는 물론 화학에 대한 과학적 개념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자연과학(화학, 물리, 생물, 지구과학 등) 교과서들은 기본 원리부터 심화된 원리로의 발전에 대해서 다루기보다는 학생들의 흥미유발과 관심도 고취에 목적을 두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고 본다. 특히, 실질적인 교육현장의 상황을 보면, 입시위주의 수업운영을 하는 것이 기정사실임을 감안할 때 기본적인 원리 설명조차 시간상 중요시 되지 못하고, 진도 맞추기에 급급한 감이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화학실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이렇게 기본적인 과학개념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학생들이 상급학교의 과학계열에 진학 할 경우 보다 심화된 수업을 소화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든다. 이러한 현상들은 곧, 자연과학에 대한 기피현상은 물론, 장기적으로 볼 때 국가 경쟁력에도 큰 손실로 나타날 것이다. 일선 학교에서 부득이한 상황으로 인해 교과서의 전 영역을 다루지 못하고 진도에 따른 일부 내용만 가르친다 하더라도, 입시위주의 암기식, 문제풀이식이 아닌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와 원리를 학생들에게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실험이므로, 수업계획에 실험에 대한 적극적인 반영과 실천으로 기본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