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주부들의 식생활 실태 및 영양지식 수준에 관한 조사

Abstract

본 조사는 일반 가정에서 음식을 직접 다루는 주부들이 가족의 식사를 책임지고 자녀에게 식습관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실태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주부들에게도 올바른 식품․영양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식품․영양에 대한 지식을 정확히 알고 있는 주부들은 50%도 채 되지 않는다. 둘째, 연령별 가정에서 사용하는 식품 조미료의 종류에 차이가 있다. 셋째, 식품 구매 시 영양정보 확인 정도와 식품 및 메뉴 선택 등 식생활 태도는 연령별, 학력별, 식품․영양지식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넷째, 식생활 지침 실천 정도가 우수할수록 자신의 적정체중을 인지하고 있으며, 만성퇴행성질환이 없다. 이와 같은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서 조사 대상자 연령별로 젊은층(20~39세)과 중년층(40~59세)으로 분류하고, 영양지식 관련 12개의 문항을 비롯하여 성인을 위한 식생활 실천 지침을 활용한 자신의 건강지수 체크, 평소 조리할 때의 습관과 영양교육의 필요성 인지 여부 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젊은층 주부들은 중년층 주부들보다 식품․영양에 대한 지식수준이 더 높았다. 그러나 중년층 주부들은 젊은층 주부들보다 요리학원, 책, 인터넷을 참고하는 등 식품․영양에 대한 지식을 얻고자하는 능동적인 태도가 더 높았다. 식품의 영양성분표시 확인은 젊은층 주부들이 중년층 주부들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하였다. 주부들의 가정 내 음식조리법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배경으로는 젊은층은 스스로 터득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중년층은 친정의 영향을 받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식품․영양의 지식수준에 따라서는 수준이 낮은 주부들이 기타매체(인터넷, 잡지, 책)를 통해 큰 영향을 받고, 지식수준이 높은 집단은 스스로 터득하는 경향을 보였다. 가정의 외식 및 배달 시에는 젊은층은 본인 의견을, 중년층은 자녀의 의견에 따라 메뉴를 선택하였다. 가족의 식탁 위에 올라오는 김치는 젊은층은 친척 및 이웃으로부터 김치를 얻어서 먹는 경향이 높았고, 중년층은 직접 가정에서 조리하여 먹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두 집단 간의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식품․영양지식 수준이 높은 집단이 그 반대의 집단보다 김치를 마트에서 구입하거나 이웃으로부터 얻어서 먹는다는 결과가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 식생활 지침 실천 정도는 중년층이 젊은층보다 식생활 실천 지침 사항을 더 우수하게 준수하였고, 주부들 스스로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