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영어 학습활동책 쓰기 과제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2010년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의 학습활동 책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각 교과서에 나타난 쓰기 활동들이 각각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쓰기 관련 목표를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쓰기 활동 유형과 과정 중심 접근법에 따른 쓰기 세부 항목별 비율을 분석하였다. 또한 쓰기 영역이 다른 언어 기능과 결합되어 영어 학습 활동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유도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의 통합 정도를 비교 ·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은 중학교 2학년의 개정된 영어 학습활동 책을 임의로 10권 선정하여, 다음의 네 가지 기준에 따라 쓰기 과업을 분석하였다. 첫째, 영어 학습활동책의 쓰기 활동유형을 분석하였다. 학습활동책에서 쓰기 활동이 유형별로 어느 정도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함이다. 둘째, 과정 중심 접근 방식에 따른 분석을 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제언한 과정 중심 접근 방식의 쓰기 지도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이번 새로 개정된 영어 학습활동책을 중심으로 어느 정도의 비율로 교과서에 제시되어있는지 분석하였다. 셋째, 쓰기 기능별 통합 정도를 분석하여 언어 기능 간 연계 정도를 조사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활동 책 10종의 쓰기 활동유형을 분석해 본 결과, 통제 작문 > 유도 작문 > 자유 작문 순으로 활동 수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각 쓰기 지도 단계별 분석에서는 3단계 재배열, 4단계 유도 작문, 5단계 자유 작문에 대한 활동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 있었다. 자유 작문에서는 ‘설명적 글쓰기’에 대한 활동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엽서 쓰기, 편지 쓰기’에 대한 활동의 비율이 가장 낮았다. 따라서 학습활동 책이 쓰기 활동유형의 세부 항목에 대한 다양한 형식의 활동들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활동 책 10종의 자유 작문에 대해서 과정 중심 접근법에 의한 쓰기 단계별 활동의 비율을 조사 하였는데, 그 결과로 쓰기 전 단계와 쓰기 단계의 활동이 비슷한 비율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쓰기 후 단계에 대한 활동은 몇몇 학습활동책을 제외하고 거의 제시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활동 책 10종에서 다른 기능과 연계된 쓰기 활동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읽기+쓰기’와 ‘듣기+쓰기’에 대한 활동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듣기+말하기+읽기+쓰기’에 대한 활동의 비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학습활동책은 개정 교육과정의 쓰기의 목적에 따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