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지역 도시 산업체 근로자의 급식 부식류에 대한 식습관과 기호도 및 만족도 조사

Abstract

본 연구는 경인지역에 소재한 산업체 근로자를 대상으로 식습관, 급식소에서 제공되고 있는 부식의 기호도와 만족도를 성별, 식재료 단가별, 급식기간 및 업무형태별로 구분하여 그 유의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메뉴구성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고 급식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Ver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유의수준 p<0.001, p<0.01, p<0.05에서 검증하였다. 성별에 따른 일반사항과 식습관 비교는 카이제곱(χ²)을, 성별에 따른 음식 기호도와 급식 만족도의 비교는 t-test를, 식재료 단가에 따른 분석과 급식기간, 업무형태에 따른 급식만족도 비교는 분산분석(ANOVA) 및 Duncan's multiple range test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 대상자는 남자 156명(55.7%), 여자 124명(44.3%)이였으며, 연령은 30~40대가 62.8%로 대다수였고, 급식기간은 5년 이상이 32.1%, 업무형태는 사무직과 생산직 근로자가 비슷한 수준 이였다. 음식을 먹을 때 제일 우선시하는 사항은 남녀 모두 ‘골고루 음식을 먹으려고 한다’ 가 가장 많았고 개선되어야 할 식습관은 많은 식사량과 불규칙한 식사로 나타났다. 식사소요시간은 대부분 10~20분 이내로 나타났고, 남기는 음식은 국류, 김치류, 마른반찬류, 나물류 순으로 나타났다. 음식을 남기는 이유는 ‘맛이 없어서’, ‘싫어해서’, ‘양이 많아서’순으로 나타났다. 부식 메뉴에 대한 기호도는 국/탕/찌개, 찜/조림류, 구이/전류, 튀김류 순으로 높았고 나물/무침류가 가장 낮았다. 볶음류(p<0.05), 나물/무침류(p<0.01), 김치류(p<0.05)에서 여자의 기호도가 높았고 성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부식 제공에 대한 일반적인 만족도를 성별, 식재료 단가별, 급식기간 및 업무형태별로 구분하여 유의성을 비교한 결과 식재료 단가에서 가장 큰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성별에 따른 만족도는 여자가 남자에 비해 높은 경향을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 만족도는 반찬의 간, 온도, 반찬의 양 순으로 높았고, 반찬의 외관, 반찬간의 조화, 선호메뉴 제공이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식재료 단가에 따른 만족도는 ‘반찬 양이 적당하다’ 에서 유의적 차이가 없었으며 나머지 모든 문항에서 ‘1500-2000원 미만의 식사’의 만족도가 나머지 식재료 단가군들에 비해 유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급식기간에 따른 만족도는 ‘영양적으로 우수하다’ 문항에서 급식기간 1-3년 미만에서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