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주체적 화장 문화의 경험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Title
청소년기 주체적 화장 문화의 경험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Authors
양선정
Keywords
청소년기주체적화장문화의경험을위한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연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인류의 문명이 시작된 이래로 화장을 통해 미적 표현성의 욕구를 표출하며, 각 시대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이상적인 미의 기준이나 개념의 틀은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다. 특히 오늘날 매스미디어의 발달은 대중문화의 상업화를 불러일으키며, 소득이 없는 청소년들을 소비사회로 편입시킴으로써 사회적 갈등 일으키고 있다. 청소년기의 화장을 통한 자기표현의 욕구는 대중문화가 만들어낸 시각 환경, 즉 가상의 미(美)에 길들어져 획일화 되어 가고, 상품을 무비판적으로 소비하고 있다. 그들의 미적 욕구를 알고, 소비 욕구를 ‘경험’에 비추어 비평적으로 해석하는 교육이 절실해졌다. 또한 이러한 사회․문화적 배경은 7차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중심으로서 시각문화를 학습의 경험으로 구성, 조직하는데 이르렀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청소년기 주체적 화장 문화의 경험은 외모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는 청소년기에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사회적 맥락을 제공하는 문화적 특성을 읽고, 자신의 삶에서 형성된 시각문화를 주체적으로 해석, 평가하는 체험적 성찰의 문화예술교육의 비전과 맞닿는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즐거움과 욕망을 살리는 차원에서 마치 놀이처럼 이루어지되, 그들 스스로의 작업을 성찰하고, 나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격려하는 방법으로서 예술적 체험을 바탕에 두었다. 이는 학습자의 신체 감각을 일깨워 주고, 공동체 속의 나의 건강한 신체를 인정하는 계기로서 비평적으로 화장 문화를 바라보게 하여, 나아가 새로운 화장 문화를 창조해 가는 지평을 마련할 수 있다는 가능성의 교육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 자신의 삶을 둘러싼 문화 환경에 대한 능동적인 이해와 삶의 주체로서, 화장 문화를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이 지향하는 통합적 접근 방식은 청소년의 화장 문화가 사회, 정치, 경제 등의 사회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를 매개로 한 학문간 통합의 가능성을 넘어서 학습자의 ‘현재적 삶’을 연결한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그리고 교사는 학생의 화장 문화에 대한 소통의 기회로서 교수․학습의 의미를 새롭게 성찰하고, 현재의 ‘경험’을 토대로 한 미적 동기 유발은 창조하는 인간의 이해로서, 궁극적으로는 자기의 이해와 정체성을 찾아가는 교육의 기회가 될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방법 2 Ⅱ. 화장 문화의 이해 4 1. 화장 및 화장품의 정의 4 2. 화장의 기원과 역사 6 3. 화장 문화의 특징과 교육적 가치 16 Ⅲ. 청소년의 화장 문화와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20 1. 청소년 화장 문화의 배경 20 1) 청소년의 사회적 환경 20 2) 대중문화의 상업화 23 2. 청소년의 화장품 소비의 특성과 디자인 26 1) 청소년의 화장품 소비의 특성 26 2) 화장품과 디자인의 역할 30 3. 주체적 화장 문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33 Ⅳ. 주체적 화장 문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35 1. 문화예술교육과 학습 주제의 설정 35 1) 문화예술교육 35 (가) 문화교육과 시각문화 36 (나) 주체적 화장 문화를 위한 교육의 관점 39 2) 프로그램의 흐름도 39 3) 문제의식에 대한 학습 주제의 설정 41 2. 프로그램명: 미미와 나나의 자기표현과 놀이 43 1) 프로그램의 개요 43 2) 프로그램의 대상 43 3) 프로그램의 지도 계획 44 4) 미미와 나나의 숨바꼭질 놀이 45 5) 자연아 놀자! 미미와 나나의 퍼포먼스 59 6) 미미와 나나의 역할 인형극 66 Ⅴ. 결론 73 참고 문헌 76 참고 도판 80 Abstract 8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98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242.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