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자기 신체인식과 패션 스타일링수업 지도 방안 연구

Abstract

자기표현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21세기의 의복은 단순한 의식주의 영역을 넘어서, 차별화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표현 수단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남들과 다른 감각과 개성 있는 패션 연출을 통해 자기의 이미지를 가장 손쉽고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이처럼 자신의 존재를 나타내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의복은 외모의 중요성이 강하게 인식되는 청소년들에게 관심도가 아주 높다. 청소년 시기에는 급격한 신체변화로 인해 겪는 갈등은 내적 불안감과 함께 자신의 신체와 외모에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며, 의복에 대한 심리적인 의존도가 아주 높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기 때부터 올바른 의생활을 영위하고, 패션 감각을 키워주면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자는 이러한 관점에서 중학교 학생들의 패션 생활현황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하여 청소년들의 신체와 소비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분석을 통해 드러나는 문제점들에 대한 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연구의 조사대상은 남인천 여자 중학교와 고양 여자 중학교에 있는 중학생 1,2학년을 대상으로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사용된 설문지의 문항은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를 기초로 하여 청소년들에게 적합하도록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것으로 설문지는 중학교 여학생들의 체형에 대한 인식과 유행태도, 의복을 통한 자기표현, 의복소비 성향, TPO(Time(시간), Place(장소), Ocassion(상황))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설문지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청소년기에는 외모의 중요성이 강하게 인식되는 시기이며 개인의 매력은 의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의복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둘째, 친구들이나 집단의 규범에 의해 의복을 착용함으로써 소속감이나 타인의 인정을 얻으려는 의복의 동조성이 크게 나타난다. 셋째, 의복의 선택과 착용이 감정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의복의 심리적인 의존성이 높아진다. 넷째, 의복을 착용했을 때 자신의 신체적인 외모와 조화를 이루도록 하면서 의복을 통해 자신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태도를 보인다. 다섯째, 청소년들은 경제적인 능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유명브랜드의 선호도가 높으며, 유명상표의 옷을 착용함으로써 과시적인 성향을 나타낸다. 교수-학습 지도안을 통하여 자기 신체에 대해 인식과 스타일링 표현방법을 실제로 경험을 해보는 과정, 그리고 그 결과물을 토대로 감상하고 비평하는 과정에서 자기 신체와 이미지를 알고, 소비함으로서 합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