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자녀의 문화적응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Abstract

세계화, 국제화를 지향하는 현대 사회는 다양한 문화들이 동시에 공존하는 다문화 시대이며, 다양한 민족의 문화와 사회 계층이 혼재되어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 속에서 다문화가정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의 주변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외모나 언어, 문화적 차이 등으로 인해 차별과 낮은 학업 성취도 등의 심각한 교육문제를 겪고 있지만, 대부분의 학교 현장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배려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준비가 미흡하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이해와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 프로그램의 개발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본 연구는 여러 가지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운 방과 후 미술교육 시간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적절한 다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지도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 목적의 수행을 위해 먼저 Ⅱ장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해를 위한 다문화가정의 발생 배경 및 개념, 현황, 문제점과 같은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문화 교육의 성립배경 및 개념을 통해서 다문화 미술교육의 개념 및 특성, 의의 및 필요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방과 후 학교교육의 이해를 위하여 방과 후 학교의 개념 및 발생배경, 목표와 필요성, 다문화가정 자녀의 방과 후 학교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안산지역 다문화 교육과 방과 후 미술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문제점을 알아보고, 구체적인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초등학교 방과 후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을 모색하여 보았다. Ⅳ장에서는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에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문화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사회학?인류학을 통합 접근하는 다양한 관점의 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음식문화, 전래동화, 민속 탈의 제재를 가지고 여러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1차시 수업을 100분으로 총 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안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① 다른 음식문화를 통해 식생활 양식을 이해하는 프로그램, ② 다른 전래동화를 통해 민족의 정서와 생활을 이해하는 프로그램, ③ 다른 민속 탈을 통해 민족의 취향이나 사회관계를 이해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이와 같은 다양한 관점의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는 서로 다른 사회 환경의 차이로 인한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이 다름을 인지하고, 다양하고 자유로운 미술표현 매체를 통해 창작의 즐거움을 경험하며 자신의 내면을 깨닫고 갈등?스트레스와 같은 외상적 경험과 맞설 수 있다. 또한, 잠재적 긴장이나 불안이 완화되는 미술의 예방적?정서적 기능을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는 자존감이 증진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