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주말활동 참여 정도와 다중지능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와 유아가 함께하는 주말활동 유형과 참여 정도를 파악하고, 그 결과가 유아의 다중지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본 연구가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주말활동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의 성별과 연령, 그리고 가정환경배경에 따라 주말활동 유형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유아의 주말활동 유형별 참여 정도와 다중지능과의 상관은 어떠한가? 넷째, 유아의 주말활동 유형별 경험 수준에 따라 다중지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유아의 주말활동 유형별 참여 정도가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 실시는 2009년 10월 9일부터 10월 19일까지 인천 시내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3세~만6세 유아 332명의 부모였으며, 유아 가정의 일반적인 배경, 주말활동실태, 주말활동유형, 다중지능에 관한 설문지를 교사를 통해 학부모들에게 배부하도록 의뢰한 후 회수 하였다. 자료 분석을 통한 통계처리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주말활동 실태를 살펴본 결과는 부모들은 주말활동의 목적을 비교적 바람직하게 인식하고 있다. 유아들의 균형 있는 성장발달을 위해 가급적 많은 대화를 나누며 활동에 함께 참여하여 다양한 체험을 경험하고, 주말활동에 대한 정보는 TV나 인터넷 등 대중 매체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 또한 많은 부모들이 주말활동을 통해 유아의 지능발달과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신체발달과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된다고 보았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가족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기관 및 시설이 많이 확대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 성별과 연령에 따른 주말활동 유형 차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며, 부모의 맞벌이 여부에 따른 차이도 없었다. 학력에 따른 주말활동 유형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아버지와 어머니 학력이 높을수록 그리고 월평균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주말활동 참여 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유아의 주말활동 유형별 참여 정도와 다중지능과의 상관을 살펴본 결과는 주말활동 유형 중 스포츠 활동과 다중지능의 음악적 지능을 제외한 다른 요인들과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특히 취미교양 참여 정도와 다중지능과는 다른 활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즉, 주말활동 참여 정도가 높을수록 유아의 다중지능도 대체적으로 높았다. 넷째, 유아의 주말활동 유형별 경험 수준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