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김포지역에 거주하는 유아의 식습관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경기 김포지역에 소재하는 학원, 어린이집, 유치원에 다니는 만2세에서 만6세 아동 192명(남아 101명, 여아 91명)의 어머니에게 유아의 식습관과 어머니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유아기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실시하였다. 유아의 72.4%는 1주일 중 6-7회로 거의 매일 아침을 먹고 있었고, 아침식사종류는 한식이(85.9%), 각자 시간되는대로(45.3%), 아침결식의 이유는 먹기 싫어서(49.1%)가 가장 높았다. 저녁식사는 90.6%의 유아가 1주일 중 6-7회로 거의 매일 먹고 있었고, 저녁 결식이유는 간식을 많이 먹어서가 50.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식사속도는 천천히 먹는다가 51.0%, 식사태도는 식사시 돌아다니면서 먹는 경우가 37.5%, 식사시 도움 정도는 약간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57.3%, 식사양은 적당하게 먹는다가 65.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간식횟수는 하루에 2-3회가 79.7%로 가장 많았고, 간식과 식사의 선호도는 둘다 좋아하는 경우가 47.4%, 간식을 더 좋아한다는 약간 낮은 비율 41.7%를 나타냈으며, 간식의 종류는 과일류가 가장 많은 비율(31.7%)이 나타났다. 편식정도는 약간 편식한다가 52.6%로 가장 높았으며, 79.3%의 어머니가 성장과 더불어 편식은 자연스럽게 고쳐질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편식음식은 야채류가 42.3%로 가장 많았다. 하루 중 TV 시청시간은 1-2시간이 42.2%, 야외활동 시간은 1시간이하가 51.0%로 가장 많았다. 자녀의 식습관과 체격과의 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견해는 관계있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81.2%로 나타났으며, 자녀 식습관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는 보통이다가 31.8%, 만족한다가 31.2%로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 유아 연령이 많아질수록 아침식사를 가족과 함께 하는 비율과 저녁식사횟수가 높았으며, 식사태도 또한 바르게 형성되어 있었다. 식사양도 연령이 많아질수록 증가했으며, 간식과 식사 선호도 또한 연령이 많아질수록 둘다 좋아하는 경향이 많아졌다. 식사시 도움정도는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보다 도움을 더 필요로 했으며, 식사양은 여자아이가 남자아이보다 적게 먹는 비율이 더 높았다. 맞벌이를 하지 않는 가정이 아침식사를 한식으로 하는 경우가 더 많았으며, 맞벌이 가정의 아이가 도움없이 혼자식사하는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유아가 가족이 모두 모여서 식사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가정어린이집보다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가 아침식사를 가족과 함께 하는 비율, 식사태도, 간식횟수, TV 시청시간, 야외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