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수업과 연계한 논술 지도 방안 연구

Abstract

논술은 대학들이 대학입학전형 방법으로 선택하고 대학 합격에 영향력이 커지면서 사람들의 관심 대상이 되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논술 지도 방안이 연구되고 있지만 여전히 공교육에서 논술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현재 논술은 논술고사로만 인식되는 경우가 많아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 시간 외에 지도되고 있다. 하지만 논술은 비판적·논리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글쓰기이다. 그러므로 논술은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수업 시간을 활용한 논술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논술은 읽기·쓰기 능력과 사고력을 필요로 한다. 읽기·쓰기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과는 국어 교과이므로 국어 수업을 통해 논술 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읽기·쓰기 교육을 강화하면서 그 안에서 논술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논술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논술 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우선 논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 교육과의 연관성을 확인해야 한다. Ⅱ장을 통해 논술의 개념과 논술 능력을 정리한 후 국어 교육과정의 읽기와 쓰기 영역의 내용을 살펴보며 연관성을 따져 보았다. 그리고 학교 현장의 실태를 파악하기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논술과 읽기·쓰기 교육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논술과 읽기·쓰기 교육은 연관성이 있다는 점을 확인한 후 Ⅲ장을 통해 국어 수업을 통해 읽기와 쓰기 능력을 강화하면서 논술과 연계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국어 수업은 교과서를 통해 진행하므로 교과서의 지문과 학습 활동을 활용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수업은 평가와 이어지므로 수행평가를 활용한 지도 방안도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내용과 방법을 종합해 볼 때 논술 교육은 논술만을 위한 특별한 교육이 아니다. 학교 교육이 추구하는 본래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 속에서 논술 능력은 신장될 수 있다. 그러므로 국어 수업을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내용대로 충실하게 한다면 학생들은 논술에 필요한 읽기·쓰기 능력과 사고력을 지닐 수 있다. 결국 공교육에서 논술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이런 관점에서 수업과 연계한 다양한 논술 지도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읽기·쓰기 교육에만 한정하고 있고 지도 방안을 검증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를 통해 국어과의 다른 영역과 연계한 지도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고, 검증을 통해 실효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