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3R 모형을 응용한 읽기 교수 학습 모형 연구

Title
SQ3R 모형을 응용한 읽기 교수 학습 모형 연구
Authors
황애경
Keywords
sq3r모형을응용한읽기교수학습모형연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읽기의 시작은 사실적 이해가 목적인 글로 해야 한다. 정확하고 완벽한 사실적 이해가 선행되어야 추론적 읽기, 비판적 읽기, 창의적 읽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읽기 학습 내용으로 글의 사실적 이해는 의미가 있다. 또한 대부분의 학습은 사실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국어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 그리고 사회 역시 사실적 이해가 선행되어야만 심화·응용 학습이 가능하다. 따라서 글의 사실적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읽기 학습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읽기 수업에서 교수 · 학습 모형의 활용은 학습자의 학습이 무의미한 활동으로 산만하게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사의 교수 능력 및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다. 따라서 읽기 교수 · 학습 모형 개발은 의미가 있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 모형 개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 내용의 본질에 부합하는 학습 방법의 사용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사실적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읽기 교수 · 학습 방법으로는 SQ3R 모형이 적합하다. 효과적인 교수 · 학습 방법은 효과적인 공부 방법과 연결될 수 있다. 따라서 학업 성취 결과가 우수한 학생들의 공부 방법 분석은 효과적인 교수 · 학습 모형 설계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여 최상위권 성적자의 공부 방법을 살펴보았다. 최상위권 성적자의 공부 방법 분석을 통해 SQ3R 모형이 효과적임을 확인했다. 사실적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읽기 수업에서 SQ3R 모형 활용은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으나, 좀 더 완벽한 학업 성취의 도달을 위해서는 SQ3R 모형의 시작 단계와 마지막 단계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SQ3R 모형을 보완하여 SQ3R 응용 모형을 설계하였다. 따라서 SQ3R 응용 모형의 강조점은 시작 단계인 주체적으로 해석하기(Subjectify)와 마지막 단계인 자세히 훑어보기(Scan)에 있다. 주체적으로 해석하기(Subjectify) 단계에서는 단원의 제목, 소제목, 도표, 지도, 삽화, 요약 등을 읽는 것을 통해 수업을 미리 예측하도록 하도록 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에 덧붙여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수업을 대하는 태도의 측면에서 시각의 전환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자세히 훑어보기(Scan) 단계에서는 이번 수업 시간에 학습한 내용뿐만 아니라 과거에 이미 학습이 이루어졌던 학습 내용과 연계하여 정리하고 재검토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최상위권 성적자들의 공부 방법 분석을 통해 읽기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 학습 방법을 찾고자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사실적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읽기 교수 ·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3 3. 연구사 7 Ⅱ. 읽기 교수 학습 모형의 유형 및 특징 10 1. DRA (Directed Reading Activity) 모형 11 2. Structured Overview(구조화된 개관) 모형 13 3. DRTA(Directed Reading Thinking Actiity)모형 14 4. REAP(Read, Encode, Annotate, Ponder)모형 16 5. GRP(Guided Reading Procedure)모형 17 6. SQ3R(Survey Question Read Recite Review)모형 19 Ⅲ. SQ3R의 특징과 응용 모형 설계의 원리 21 1. SQ3R 모형의 특징과 한계점 21 1.1. SQ3R 모형의 특징 21 1.2. SQ3R 모형의 한계점 29 2. SQ3R 응용 모형 설계의 원리 32 2.1. 논리적 연결 고리 강화 33 2.2. 사고력 강화 34 Ⅳ. SQ3R 응용 모형의 설계 방법과 그 특징 36 1. SQ3R 응용 모형 설계의 방법 37 1.1. 1단계 강화 37 1.2. 5단계 강화 42 2. SQ3R 응용 모형의 특징 45 2.1. SQ3R 응용 모형의 개념과 단계 45 2.2. SQ3R 응용 모형의 효과 52 2.3. SQ3R 응용 모형의 한계 58 Ⅴ. SQ3R 응용 모형의 읽기 수업 적용 실제 61 1. SQ3R 응용 모형의 적용 실제 61 2. SQ3R 모형과 SQ3R 응용 모형의 비교 적용 실제 65 Ⅵ. 결론 74 참고문헌 77 ABSTRACT 8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34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225.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