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서에서의 수학사 활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에 대한 가치제고가 강조되고 수학적 의사소통과 정의적 측면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수학이 발전해 온 과정을 통해 '왜 이 단원을 배워야 하는지'와 '학생들로 하여금 어떻게 흥미를 유발시킬수 있고 관심을 갖게 할지'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그러한 방법의 한가지로 본 연구에서는 수학사를 도입및 활용함을 제안하고 개정 교육과정을 토대로 중학고 1학년 <수와 연산>단원에서 의 수학사를 화용한 사례와 방안을 제시한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1.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 및 필요성 3 2. 수학교육에서 수학사 활용의 효과 4 3.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활용방법 5 4. 수학사 도입에서 교사의 역할 7 Ⅲ. 중학교 교과서 분석 및 지도 방안 8 1. 중1 수학교과서의 <수와 연산>단원의 수학사 내용비교 분석 8 2. 제 7차와 개정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의 내용 비교분석 26 3. 수학사 활용의 사례 제시 35 Ⅳ. 결론 43 참고문헌 44 ABSTRACT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