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서에서의 수학사 활용에 관한 연구

Title
2007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서에서의 수학사 활용에 관한 연구
Authors
박현주
Keywords
2007개정교육과정수학교과서에서의수학사활용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에 대한 가치제고가 강조되고 수학적 의사소통과 정의적 측면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수학이 발전해 온 과정을 통해 '왜 이 단원을 배워야 하는지'와 '학생들로 하여금 어떻게 흥미를 유발시킬수 있고 관심을 갖게 할지'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그러한 방법의 한가지로 본 연구에서는 수학사를 도입및 활용함을 제안하고 개정 교육과정을 토대로 중학고 1학년 <수와 연산>단원에서 의 수학사를 화용한 사례와 방안을 제시한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1.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 및 필요성 3 2. 수학교육에서 수학사 활용의 효과 4 3.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활용방법 5 4. 수학사 도입에서 교사의 역할 7 Ⅲ. 중학교 교과서 분석 및 지도 방안 8 1. 중1 수학교과서의 <수와 연산>단원의 수학사 내용비교 분석 8 2. 제 7차와 개정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의 내용 비교분석 26 3. 수학사 활용의 사례 제시 35 Ⅳ. 결론 43 참고문헌 44 ABSTRACT 45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34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224.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