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직장인의 식습관과 영양지식 및 가공식품에 대한 인식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지역 20-30대 사무직종 직장인 466명을 대상으로 식습관, 영양지식, 가공식품에 대한 인식에 대해 조사, 분석함으로써 바람직한 식습관을 개선하고 올바른 가공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영양지식은 올바른 식습관에 영향을 미치며, 가공식품의 인식은 식품을 선택하는 구매행동에 관계가 있는지 조사하기 위해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식습관은 여자가 남자에 비해 유의적으로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001) 저체중, 정상, 과체중이 비만에 비해 좋게 나타났고(p<0.001) 아파트, 빌라의 거주자가 원룸, 오피스텔, 단독주택 거주자에 비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영양지식 점수 또한 여자가 남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05) 대졸이 고졸에 비해 더 많은 영양지식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p<0.01). 영양지식이 식습관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이 나왔으므로 지속적인 영양교육을 통해 정확한 영양지식을 습득하여 바람직한 식습관을 형성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영양지식 평가에서 정답률이 가장 높았던 문항은 ‘현미밥이나 잡곡밥, 신선한 채소, 해조류에는 섬유소가 많아 당뇨병, 고지혈증, 대장암, 변비 등의 예방에 좋다’로 86.7%의 높은 정답률을 보였던 반면,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같은 열량을 낸다’는 26.4%로 가장 낮은 정답률을 보였다. ‘모르겠다’의 비율이 가장 높았던 문항은 ‘콜레스테롤은 체내에서 성호르몬과 담즙 생성에 필요하다’로 48.5%의 비율을 보였다. 셋째, 현대사회는 경제 성장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식생활이 발전하였고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진출 등으로 가공식품의 생산 및 소비가 증가되었다. 가장 선호하는 가공식품의 종류는 봉지라면이 18.5%로 가장 높았고 일주일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제품으로는 우유류가 21.5%로 가장 많았다. 가공식품의 선호 정도는 '보통'이 45.5%로 보통으로 나타났으며 미혼이 기혼보다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만족도는 보통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공식품 구매이유로는 간편해서, 맛있어서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공식품 선택시 기호성, 간편성을 가장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매장이나 진열된 상품자체를 보고 선택하는 편이었으며 45.7%가 늘 먹던 것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마다 1회를 구입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구입장소는 대형할인매장이 43.1%로 가장 많았으며 가공식품구매비용은 월 5만원미만이 가장 높게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