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중등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전통문화 내용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여 전통문화교육의 측면에서 중등 사회과 교과서에서 전통문화 내용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학교 단계별로 관련 내용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에 대한 계열성 분석을 바탕으로 중등 사회과 교과서에서 전통문화교육의 체계화를 위한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은 제7차 중학교 2학년『사회』검인정 교과서 8종, Ⅵ. 개인과 사회의 발전 단원, 고등학교 1학년『사회』검인정 교과서 8종, Ⅸ. 공동체 생활과 사회 발전, 고등학교 심화 선택과목『사회․문화』검인정 교과서 7종, Ⅳ. 인간과 문화 현상의 이해 단원의 내용에 한정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7차 중등 사회과의 전통문화 관련 내용의 양적 분석의 결과는 교과서의 내용 체계에 있어서 전통문화 관련 내용을 학습하는 단원이 적고, 전통문화 내용의 비중이 10% 이내로 낮게 나타났다. 또한 학습활동에서 나타나는 전통문화 내용의 영역별 분석결과 다양한 영역의 전통문화들 중에서도 한 영역에만 내용이 편중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제시된 수준이 다소 어려운 내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단계에 따른 질적 계열성 분석의 결과는 교과서의 내용 구성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이 교과서 내용의 방향을 설정하는 중요한 기준임을 알 수 있었다. 단, 제7차 교육과정이 검정제도로 변화됨에 따라서 중등학교의 경우는 교과서 구성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출판사 별로 주제와 내용에 있어서는 약간의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전통문화의 영역별 계열성에 있어서는 초등학교의 경우는 다양한 영역에서 전통문화를 다루고 있는 반면, 중등학교로 올라갈수록 영역의 편중과 중복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 계열성에 있어서 현저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에 비추어 앞으로 중등학교 전통문화 교육의 개선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형성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전통문화 내용을 학습하는 부분에서 교과서의 중요성은 높다. 따라서 교과서의 구성에 있어서 전통문화의 다양한 영역을 제시하고 비중을 확대하여 학습자의 올바른 이해를 돕도록 교과서를 재구성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현재의 관점에서 교과서의 전통문화 관련 내용은 우리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거나 고유성과 특수성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어져 왔다. 하지만, 우수성뿐만 아니라 과거의 잘못된 인습에 대한 부분도 소개하여,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으면서 전통문화의 실질적인 활용 방안을 터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