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경 계열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내용 중심 교육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상경 계열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해 ‘전공 기본 개념’ 교육을 위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여 학문적 목적을 달성케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그 방법으로 딱딱하고 추상적인 설명이 나열된 전공교재가 아닌 실제 사례를 통해 어려운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전공용어도 접할 수 있는 ‘신문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어 교수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주된 방법론이 될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와 ‘신문을 활용한 경제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 성과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에 대한 점검으로 내용 중심 언어 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았다. 먼저 내용 중심 언어 교육의 정의와 유형을 파악하고 본 논의에서는 언어 강사 1인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는 ‘주제 중심 학습 방안’이 가장 적합함을 도출해 내었다. 이를 바탕으로 내용 중심 언어 교육이 ‘경제학’ 과목의 선행 학습에 유리함을 밝히고 앞으로 상경계열 학습자를 위한 내용 중심 한국어 교수 시 어떤 내용을 다룰지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그리고 본 논문의 주된 아이디어는 ‘신문’을 활용한 언어 교수이니만큼 신문의 개념과 기능에 대한 논의와 함께 신문 활용의 언어교육학적 의의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경제학 학습자료로서 신문자료가 가지는 유용성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인하대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52명을 대상으로 학습자 현황 및 요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대학 기관이나 사설 어학원에서 중·고급에 해당하는 4〜5급까지 수료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인해 대학 강의를 수강하기 어렵다고 나타나는 것은, 기존의 일반 목적의 의사소통 중심의 한국어 교육이 대학에서의 학업 수행과 관련된 기능을 배양하기에 부족함을 시사한다. 학습자들은 특히 ‘전공’ 과목에서 이해도가 매우 낮게 나타났으며 전문 용어에 대한 이해 부족과 전공 내용 자체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이들은 언어 교육원의 한국어 수업에서 전공 내용을 쉽게 가르치는 방식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 결과는 교사 1인에 의한 주제중심 언어교육의 타당성을 뒷받침해준다. 한편 조사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한국어 신문을 평소에 잘 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한국어 수업 시간에 신문 텍스트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기대감을 보였다. 그 이유로 경제, 경영, 무역 관련 기사를 통해 전공 어휘를 많이 접할 수 있고 신문에 나온 구체적인 사건(상황)을 통해 어려운 개념을 쉽게 이해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