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를 나타내는 문형 연구

Abstract

현대 중국어에서 존재의 의미를 나타내는 문형에는 존현문에서 하위 분류되는 존재문과 순수 존재동사인 ‘有’자문, 계사동사 ‘是’를 써서 존재를 나타내는 ‘是’자문, 구조적인 관점보다 의미적인 관점에서의 존재의 의미를 나타내는 ‘在’자문 등이 있다. 그리고 주술문 ‘NP-CP-VP’, ‘NP-VP-CP’ 문형도 존재의 의미를 나타낸다. 이 문형들은 통사적으로 달리 표현되고 있지만, ‘어떠한 사물 혹은 사람이 어떠한 장소에 존재하고 있다’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의미적인 측면에서 같은 의미를 나타낸다고 하더라도, 통사상의 차이점은 각 문형간의 차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현대 중국어에서 존재의 의미를 나타내는 일반 술어동사의 존재문 ‘CP-VP-NP’ 문형과 주술문의 ‘NP-CP-VP’, ‘NP-VP-CP’ 문형에 대해서 살펴 각 문형사이의 차이점 및 특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먼저 세 문형의 통사, 의미, 화용론적 측면에서 세세히 살펴 각 문형의 동사의 유형, 시태조사와의 결합, 각 문형간의 전환관계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리고 의미적인 측면에서 각 명사구의 의미특징과 각 문형의 의미지향에 대해서 살핀다. 마지막으로 각 문형의 주제와 초점에 대해서 살펴 이러한 화용론적 차이점이 통사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서 연구한다. 거시적인 의미에서 ‘존재’의 의미를 나타내는 세 문형의 통사, 의미, 화용론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는지에 대해 살핀 본 연구는 세 문형간의 차이에 대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