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장학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일선 초등학교에서 현재 행해지고 있는 교내 장학에 대한 실태를 조사ㆍ분석하여 문제점을 밝히고, 선택적 장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ㆍ분석하여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점을 밝히며, 초등학교 현장에서 선택적 장학체제의 효율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추진하기 위하여 경기도 시흥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최근에 장학의 유형 중 동료장학을 가장 많이 실천하였으며, 장학의 방법을 연구 담당자의 공문에 따른 계획에 의해서 결정한다고 하였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장학활동 전반에 대한 참여도는 그다지 높지 않았으며, 교내 장학활동이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인식하였다. 여러 업무의 과중으로 인한 시간 부족이 교내장학활동의 저해요인이라고 인식하는 교사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둘째, 선택적 장학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들어본 적이 있거나 잘 알고 있었다. 선택적 장학이 교사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효율적인 장학이라고 인식하였으며, 교수-학습 방법을 신장하는 것이 선택적 장학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셋째, 초임교사에게는 동료장학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인식하였으며, 중견교사와 고경력 교사에게는 자기장학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인식하였다. 자신의 경력에서 가장 선호하는 장학유형은 동료장학이 자기장학보다 약간의 차이로 가장 많았으며, 임상장학을 선호하는 교사는 많지 않았다. 넷째, 자신의 경력에서 가장 선호하는 장학유형으로 임상장학을 선택한 교사들은 임상장학의 효과를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지도 조언 때문이라고 인식하였다. 또 교사의 전문성 개발의지를 필요한 조건으로 인식하였으며, 과중한 업무가 예상되는 문제점이라고 인식하였다. 다섯째, 자신의 경력에서 가장 선호하는 장학유형으로 동료장학을 선택한 교사들은 동료장학의 효과를 교수학습방법 개선의 실제적 도움 때문이라고 인식하였다. 또 협동적 동료의식을 필요한 조건으로 인식하였으며, 상호간에 수업관찰을 위한 시간의 부족을 예상되는 문제점이라고 인식하였다. 여섯째, 자신의 경력에서 가장 선호하는 장학유형으로 자기장학을 선택한 교사들은 자기장학의 효과를 교사의 심리적 부담의 감소와 교사 개인에 맞는 수업 기술의 개발 때문이라고 인식하였다. 또 전문성 개발을 위한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계획수립을 필요한 조건으로 인식하였으며, 장학의 효과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