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특수학교 학생의 식습관과 기호도 및 급식만족도 조사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시각장애학생의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과 올바른 식습관 지도에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서울 및 경기, 인천지역 시각장애학생중에서 중, 고등학생 244명(남학생 137명, 여학생 107명)을 설문지를 통하여 음식에 대한 영양소의 관심여부, 식습관 조사, 학교급식 기호도, 급식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에서 시력정도는 저시력이 높게 나타났고 실명시기는 후천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의 영양소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영양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곳은 대중매체와 급식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고, 불규칙하게 하는 식사 시간은 아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바른자세로 식사를 하고 음식은 흘리지 않고 먹으며 수저 사용은 능숙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습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가족의 식습관과 담임선생님 순으로나타났으며 개선되어야 할 식습관과 편식습관에 대한 인식면에서 편식을 고치려고 하는 응답이 높게 나타나 많은 학생들이 편식에 대한 관심과 개선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편식에 대해 관심이 없는 학생도 높게 나타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할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주식및 부식에 대한 음식 기호도에서는 육류는 자주먹지 않고, 생선섭취는 하루 한끼 먹는 것으로 나타났고 해조류나 채소, 과일, 우유는 규칙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밥류로는 흰밥, 잡곡밥, 흑미밥, 등이 높게 나타났으며 차조밥, 수수밥, 콩밥 등은 낮게 나타났다. 일품식에서는 비빔밥, 카레라이스, 오징어덮밥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류와 찌개류는 모두 좋아하고 부식에 대한 선호도는 갈비찜, 소불고기, 돈가스 순으로 선호하였고 비선호하는 생선류와 나물류에서는 낙지볶음, 조기구이, 시금치무침 순으로 나타났으며 김치류에서는 깍두기, 배추김치, 알타리김치 순으로 응답하였고 선호도가 높은 면류에서는 스파게티, 냉면, 만두국, 쫄면등이 높게 나타났으며, 음료, 우유및 유제품, 튀김류, 떡류도 선호하는 식품으로 응답하였다. 급식에서 주로 남기는 음식은 국류, 해조류, 김치 순이었으며, 급식에서 싫어하는 음식이 나올경우에는 조금씩 먹거나 싫어도 다 먹는 것으로 높게 나타났다. 급식에서 개선해야할 점은 식단의 다양성과 위생상태, 균형적인 영양순으로 응답하였고 급식에서 바라는점은 균형잡힌 식단과 가정에서 먹는 식단 그리고 분식위주의 식단을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급식에서 개선되어져야 할것은 배식방법및 시간과 급식식단 및 급식환경과 전반적인 위생상태로 나타났다. 이